펑크 문화 영향받아 사이버펑크 등장다양한 개성의 파생 장르들로 이어져현재와 미래를 바라보는 시각 제시해저항의 정신 ‘펑크’와 사이버펑크의 탄생펑크(Punk)는 ‘폐물’, ‘가치 없는’이라는 부정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1970년대 유행한 ‘펑크 문화’는 펑크의 사전적 의미처럼 본래 가치 없고 불량한 것으로 여겨지던 것들을 새롭게 해석하는 문화 현상이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음악과 미술, 패션 등의 분야로 퍼져나가며 인기를 끌었다.그중 SF(과학소설)의 하위 장르로서 펑크가 처음 등장한 것이 바로 사이버 펑크(Cyberpunk)다. 1
액자 속의 예술 - 게임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속 노래 ‘Will the Circle Be Unbroken?’ ‘5초 후 발사, 5, 4, 3, 2, 1…’ 당신을 태운 기계장치는 마치 로켓처럼 엄청난 속도로 하늘을 향해 솟구칩니다. 창문 밖으로 보이는 먹구름 낀 하늘과 찢어질 듯한 현악기 소리에 고조되는 긴장감. 시야를 가리던 먹구름을 지나 1만 5000피트 상공에 오른 그 순간, 분홍빛 하늘과 찬란히 빛나는 도시의 풍경이 한눈에 들어오고 안내 음성이 나지막이 읊조립니다. ‘할렐루야.' 게임 ‘바이오쇼크: 인피니트’는
이번 발간까지 총 21개의 기사를 쓰면서 나는 계속해 이별을 겪어야 했다. 떨리는 마음으로 초고를 쓰고 동료들의 교열을 받으며 지면에 기사를 싣는 일은 늘 만족스러운 마침표라기보단 선명한 물음표였다. 인터뷰이의 의견을 충분히 담아낸 걸까? 조금 더 다양한 시각에서 다룰 수 있진 않았을까? 나는 이 기사에 최선을 다했다고 할 수 있을까? 쏟아지는 의문에 당당히 고개를 끄덕인 경험은 많지 않다. 매번 후회와 자책이 남았다.그러나 속상한 마음이 마냥 괴롭지만은 않았다. 다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다음 기사에서는 어떤 소재를 공부하고 어떤
인터뷰 - 정세훈 시인노동 문학 자료 보존을 위해 사비 들여 건립다양한 노동 관련 행사 계획 중노동 문학이 청년들에게 참된 가치로 다가갔으면 해 충청남도 홍성군의 한 붉은 건물에는 노동자의 삶이 살아 숨 쉬는 문학 작품들이 가득하다. 바로 소년공 출신 정세훈 시인이 건립한 국내 최초의 노동문학관이다. 그가 사비를 들여 탄생시킨 노동문학관은 노동예술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왔다.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2일까지 진행된 제1회 노동예술제 또한 노동과 노동 예술의 가치를 되새기기 위해 노동문학관이 주최한 행사다.
신체적·시공간적 제약 뛰어넘어 활약하는 디지털 휴먼인공지능 기술 통해 더욱 사람 같은 존재로 거듭나악용 방지를 위한 사회적 논의 필요해사람과 같은 외모로 사람처럼 말하고 움직이지만, 가상 세계에만 존재해 직접 만질 수 없는 존재가 있다. 우리는 이들을 사람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 디지털 휴먼 김래아(23세) 씨는 지난해 2월 한국경제와의 가상 인터뷰에서 이렇게 답했다. “온라인상에서 저는 여러분들과 소통하고 이야기할 수 있고 의견을 말할 수 있어요. 온라인 공간 속에서 저는 여러분과 차이가 없을 거예요.” 디지털 휴먼은 이미 가상과
체험기 - 디지털 휴먼 제작기대중에게 디지털 휴먼은 단지 색다른 재미 정도로 여겨지는 듯하다. 하지만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흐려지고 디지털 휴먼이 정밀함을 갖추며 높은 접근성을 목표로 나아가는 지금, 디지털 휴먼은 나와 가상 세계를 잇는 필수적인 다리가 될 수 있다. 내가 원하는 외모를 지닌 디지털 휴먼을 실제 사람과 비슷한 수준으로 마음껏 만들어낼 수 있다면 어떨까? 디지털 휴먼 제작 기술이 상용화될 미래를 살짝 엿보기로 했다.30분 만에 탄생한 실사형 디지털 휴먼수많은 비디오 게임 개발에 사용된 3D 제작 툴인 ‘언리얼 엔진’이
고대부터 인류와 함께해온 보드게임코로나19 이후 더욱 인기 높아져디지털 융합이라는 새로운 시도도 이어지는 중 “나 서울에 호텔 하나 더 지을래!”, “내 주사위는 1만 나와”, “야호, 우리 말이 제일 먼저 들어왔다!” 앉은 자리에서 세계 곳곳의 유명 도시를 여행하거나 상대방과 치열한 전투를 벌여 승부를 가르는 놀이터가 있다. 바로 보드게임이다. 명절날 친척들과 한데 모여 즐기는 윷놀이부터 젊은 세대의 주요 모임 장소로 자리매김한 보드게임 카페나 동호회까지, 보드게임은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늘 우리와 함께하고 있다. 보드게임만
인터뷰 - 화륵 스튜디오 김재민(디자인 13) 동문게임 워크숍 수업 과제에서 기획 시작정치와 반전 요소로 재미 극대화2019년 2학기, 우리 학교 게임 워크숍 수업에서 기말 과제로 제출된 한 보드게임이 있다. 바로 국회의원부터 외계인까지 등장하는 정치 스릴러 보드게임 ‘로브링어’다. 당시 함께 수강한 학우들의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우리 학교 학우 5명이 힘을 모아 제작한 ‘로브링어’는 지난해 11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339% 펀딩에 성공하며 화려한 등장을 알렸다. 이번 달 대선을 맞아 재펀딩을 준비하고 있는 화륵
성균관을 굴리는 유생들 - 연기예술학과 학생회 '&U' 이수현(연기예술 19) 회장학우 간 단합과 조화 우선시해대면 활동 어려웠던 점 아쉬워지난 25일 인사캠 신문사에서 연기예술학과 학생회 &U(이하 앤드유)의 이수현(연기예술 19) 회장을 만났다. 학우들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는 그와 앤드유의 이야기를 들어봤다.연기예술학과 학생회 앤드유에 대해 소개해달라.연기예술학과는 연기 전공과 연출 전공 학우들이 함께 있다. 그래서 액팅과 디렉팅의 이니셜을 딴 AnD에 U를 합쳐 앤드유라고 이름지었다. 학우들과 늘 함께하고 연결돼
기술력과 함께 발전한 다큐멘터리 장르정보 과부화 시대에 각광받는 진실성의 가치 우리는 농담에 진지하게 반응하는 사람에게 흔히 ‘농담을 다큐로 받는다’고 말하곤 한다. 다큐멘터리는 재미없고 지루한 장르라는 인식이 드러나는 표현이다. 그러나 다큐멘터리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발전하며 목소리를 내왔다. 오늘날 다큐멘터리가 맞이한 기술적 변화와 다큐멘터리가 사회에 전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다큐멘터리는 투명한 진실을 담을 수 있을까다큐멘터리란 실제 사건을 사실적으로 담은 기록물을 말한다. 최초의 다큐멘터리 영화는 미국의 탐험가 로버트
영화 속 노래 'Tonight The Streets Are Ours'이름도 얼굴도 알려지지 않은 거리미술가 ‘뱅크시’. 지난 8월 20일부터 시작돼 내년 2월 6일까지 더 서울라이티움에서 진행되는 전시회 ‘아트 오브 뱅크시’ 현장에는 그의 *그래피티 작품을 보려는 사람들이 모여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뱅크시는 자신의 작품이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데 동의한 적이 없다며 전시회를 ‘가짜(Fake)’라고 표현했는데요. 따라서 이번 전시가 ‘아트 오브 뱅크시’라 불리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갑론을박이
‘임금이, “새 생원을 축하하는 것은 고풍(古風)이니, 3일 동안 하고서 그침이 마땅하다.”하니…’ -『태종실록』금주령이 내려진 조선. 태종은 성균관에 입학할 생원시 합격자들을 위해 사흘간 금주령을 철회한다. 요즘으로 치면 대학 신입생 OT 기간에 술을 허락하는 것과 같다. ‘새로 생원이 된 사람을 주악(奏樂)까지 하도록 하여 자못 예절을 망각해 버리고 거리낌 없이 멋대로 마십니다.’-『중종실록』신입생 환영회인 신방례에서는 과한 술판을 벌이는 관행이 큰 문제로 대두돼 유생들에 대한 처벌까지 논의됐다. 이처럼 술은 기쁜 순간을 함께하
소비자 입맛에 맞춘 다양한 주종 등장과거에 비해 즐거운 경험을 목적으로 하는 음주 늘어 불이 꺼지지 않는 거리에 늘어선 왁자지껄한 술집들, 수십 명의 사람이 서로 잔을 부딪치며 시끄럽게 ‘건배!’를 외치던 대학가의 풍경은 이제 찾아보기 어렵다. 그러나 이전처럼 요란하지 않을 뿐, 여전히 사람들은 술을 마시고 있다. 누군가는 독특하고 이색적인 술을 찾아 나서며, 또 누군가는 집에서 혼자만의 자유를 만끽하며 말이다. 취향 존중의 시대를 맞은 주류 시장은 다양한 소비자들의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해 분주히 변화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는 왜
인터뷰- 허교범 작가교훈보단 경험을 선물하는 책 쓰기 위해 노력어렵지 않고 대중적인 이야기로 많은 독자 만나고파 “어린이들을 하찮은 존재로 취급해선 안 된다고 생각해요. 제 책에선 어린이들만의 힘으로 사건을 해결해내는 세계를 그리고 싶었어요.” 허교범 작가는 2013년 비룡소에서 주관한 아동문학 공모전 ‘스토리킹’에서 『스무고개 탐정과 마술사』로 1위를 수상했다. 전문가로 구성된 어른 심사위원단이 매긴 순위를 어린이 심사위원단이 전복시킨 이례적인 수상이었다. 이후 『스무고개 탐정 시리즈』는 총 12편의 도서로 연재되는 내내 베스트셀
탐정물, 민주주의 발전과 함께 성장해직접 탐정 돼보는 체험 문화도 등장 “범인은 이 안에 있어!” 뛰어난 추리력을 발휘하며 범인을 찾아내는 명탐정을 꿈꿔본 적 있는가? 지난해 8월 탐정업이 합법화되면서 사람들은 셜록 홈즈와 같은 탐정들의 등장을 기대했다. ‘오귀스트 뒤팽’, ‘에르퀼 푸아로’ 등의 고전적인 캐릭터들을 거쳐 ‘김전일’, ‘코난’, ‘L’과 같은 현대의 캐릭터까지, 탐정 캐릭터는 성격을 달리하며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문화적 상징으로서 탐정이 지닌 면모를 살펴보자.탐정 캐릭터의 전신, 뒤팽과 홈즈최초의 탐정 캐릭터는 1
원천 콘텐츠 활용하는 IP 사업 성장세스낵컬처, IP 활용 플랫폼으로서 두각 드러내한 번만 쓰긴 아쉽다, 원천 콘텐츠로서의 스낵컬처‘구르미 그린 달빛’, , ‘스위트홈’, ‘D.P.’ 등 웹툰과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2차 저작물의 인기가 날로 치솟고 있다. 이에 따라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이하 IP)의 중요성이 주목받으며 원천 콘텐츠로서의 IP 확보가 문화 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IP 활용 방식의 대표적인 예로는 ‘OSMU’와 ‘트랜스 미디어’가 있다. OSMU는 원 소스 멀티유스(
항상 내 생각과 글이 정리되지 않는다고 느꼈다. 대학 입학 직후만 해도 이건 그다지 큰 문제가 아니었다. 아니, 문제 삼을 여유가 없었다. 늘 무언가에 쫓기듯 시간에 휘둘렸고 걱정과 고민, 망설임으로 점철된 하루하루를 보내느라 정신이 없었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 보니 정돈되지 않은 생각은 정돈되지 않은 글로, 마음으로, 생활로 이어지는 꽤 심각한 문제다.집 안에 틀어박혀 얌전한 방황을 지속하던 중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누구보다 분명하고 정확한 언어로 전하는 사람들을 보게 됐다. 나도 저 사람들과 같은 일을 하면 이 혼란스러운 상태에
신입생 TO 할당됐으나 수강신청 불가마땅한 해결책 없이 다른 강의로 학점 채워글로벌융합학부(이하 글융) 21학번 신입생들이 수강신청 과정에서 혼란을 겪었다. 아직 전공진입을 하지 않은 신입생에게도 전공생 TO가 할당되며 수강신청에 혼선이 생긴 것이다.글융은 21학번부터 수시 모집을 통해 신입생을 모집하기 시작했다. 글융에 입학한 신입생은 2학년 1학기에 세부 전공으로 진입한다. 이번 수강신청에서는 2학년부터 수강할 수 있는 컬처앤테크놀로지융합전공, 데이터사이언스융합전공 강의 중 일부에 1~2학기 재학생 대상 전공생 TO가 할당됐다.
댄스 챌린지 체험기‘춤을 추는 데 허락 따윈 필요 없으니까(Cause we don't need permission to dance).’ 방탄소년단의 신곡 ‘Permission to dance(이하 PTD)’의 가사처럼 마음껏 음악을 즐기고 몸을 흔드는 데 갖춰야 할 자격은 없다. 음악에 대한 열정을 발산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댄스 챌린지다. 단순하고 짧은 안무를 따라 추기만 하면 누구든 참여할 수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위축된 사회 분위기 속에서 희망을 전하려는 특별한 챌린지가 있다. 바로
각 세대의 장점을 살려 함께 작업앞으로도 학생들과 다양한 작업 하고 싶어 우리 학교 경영학과 권건우 겸임교수와 김가인(미디어/경영 16) 학우, 전준혁(경영 17) 학우가 함께 작업한 『야사와 만화로 배우는 인공지능 3』이 지난달 15일 출간됐다. 『야사와 만화로 배우는 인공지능』 시리즈는 초심자를 대상으로 주요 개념과 역사를 만화로 설명하는 인공지능 입문서다. 3권에서는 딥러닝 기술과 이를 발전시킨 인물들에 관해 다룬다.기존 1, 2권과 달리 이번에 출간된 3권은 교수와 학생이 함께 작업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됐다. 권 교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