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성대신문 (webmaster@skkuw.com)

지난 27일 오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 38개 시민단체는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서 “일본 경찰이 강제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해온 일본의 양심적인 인권단체를 탄압하고 있다”며 항의했다. 
일본의 혐한 극우 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간사이 네트워크 소속 인권활동가 4명으로부터 지난해 9월 폭행을 당했다면서 오사카 경찰에 최근 신고를 함에 따라, 일본 경찰이 간사이 네트워크 사무실 및 일본인 활동가의 집 등 7곳을 압수 수색을 했다고 한다.
정대협 등 시민단체는 일본 경찰이 일본 내 양심세력을 부당하게 탄압하려고 수사를 벌이고 있으며, 아베 정부가 위안부 범죄를 부정하면서 더욱더 우익세력의 망언과 만행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조사와 대응이 필요하다고 했다.
지난 20년간 한국에서도 매주 수요일 일본 대사관 앞에서 천 회가 넘는 항의 집회가 계속되고 있다. 처음 시작할 땐 위안부 236분이 시작했지만, 대부분이 돌아가시고 이제는 그중에서 예순 분 정도 살아 계신다고 한다. 아직 일본정부가 문서조차도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할머니들이 살아계신 때에 사과받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역사의 순리다. 
이번 호 본지에서도 이화여대 동아리 ‘이화나비’를 다루고 있다. 이화나비 동아리는 위안부피해자에게 지속적인 도움을 주고자 주한 일본대사관 앞 수요 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나비'는 일본군 강제위안부 피해자들과 모든 여성이 차별과 억압, 폭력으로부터 해방돼 자유롭게 날갯짓하기를 염원하는 것이라고 한다. 
지난 20여 년간 위안부 문제를 연구하고 일본정부에 사과를 요구해온 일본인 요시미 요시아키 쥬오대 교수에 의하면, 1993년 ‘고노담화’에서 일본정부는 위안부제도에 대한 책임을 이미 인정했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 우경화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아베정부는 위안부 강제성에 대한 해석을 고노담화와 다르게 주장함으로써 위안부에 대한 진실을 억지로 외면하고 있다. 오히려 현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평화비’를 철거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 일본 그리고 중국 등 동북아시아 3개 국가가 유교사상을 공유하고 한자를 같이 사용하는 등 많은 부분에서 문화적 동질성을 가지고 있지만, 16세기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후 일본은 문인이 아닌 무인(사무라이)이 나라를 다스려 왔다. 모든 것을 칼로서 재단하고 적과 아군이 분명히 나누어지는 현세적이고 배타적인 관계성을 가지고, 이웃 나라들을 대해 왔다. 그래서 다른 나라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준 행위에 대해서 반성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더욱이 메이지 유신이후 ‘아세아 제일’이라는 우월적인 태도는 쉽게 잘못했다고 말하기가 어렵게 됐다. 최근의 우경화는 중국의 대두와 일본 경제의 장기침체에 따른 자존심이 상해있기에 더욱 가속화되고 되는 경향까지 보이고 있다.
우리는 아베정부의 위안부와 관련한 일련의 행위가 일시적인 현상이기를 간절히 바란다. 역사문제가 해결 안되고 계속 진실을 외면하면 일본의 미래는 없다. 아베정부는 과거지향적인 퇴행을 포기하고 고노담화와 같은 진정성 있는 태도를 한번 더 보여주기를 바란다. 안중근의사가 주장한 ‘동양 평화사상’은 아직도 유효하다. 비록 반성할 줄 모르는 일본이 우리를 힘들게 하지만, 일본은 우리와 더불어 평화롭게 공존 공생해야 할 ‘이웃나라’라고 믿고 있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