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나영 기자 (nayoung4798@skkuw.com)

▲ ⓒgoogle
관상(觀象)이란 상을 보는 행위를 의미한다. 상이란 얼굴뿐 아니라 그 사람의 머리카락부터 발끝까지의 총체적 정보를 포함한다. 12궁은 초보자가 관상에 대해 알기 쉽게 얼굴 부위에 중요한 역할을 부여해 놓은 것이다. 즉 관상의 가장 기초단계라 할 수 있다. 이에 학우들에게 12궁의 △위치 △의미 △이상적 형태를 소개한다. 12궁과 관련해 부산가톨릭대학교 최필진 교수의 자문을 구했다.

부모궁
부모궁은 양쪽 윗 이마를 말하며 부모에 관한 운을 판단할 수 있다. 부모궁이 둥글고 높이 솟으면 부모가 모두 영화롭고 장수한다. 이곳의 기색이 검푸르거나 하얗게 되면 부모에게 △근심 △질병 △사망 등의 변고가 생길 수 있다.

천이궁
이마 양쪽 가장자리로 여행, 이사 등의 운세를 판단하는 부위다. 이곳이 도톰하게 살이 붙어있고 뼈가 들어가지 않았으면 걱정이 적고 안락한 생활을 유지하게 된다. 천이궁이 움푹 들어간 사람은 여러 번 이사를 하게 된다.

명궁
두 눈썹 사이를 뜻하는 명궁에는 사람의 △건강 △됨됨이 △수명 △학식을 의미하는 무척 중요한 자리다. 명궁은 100원짜리 동전이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이고 반반한 모양이어야 좋다. 그리고 잡티 없이 맑아 보여야 최고의 명궁이다.

자녀궁
자녀궁은 양쪽 눈의 아랫부분을 말하며 모양이나 혈색을 통해 자녀 운을 판단한다. 임신 중일 경우 오른쪽이 더 윤기 나고 볼록하면 남자아이, 왼쪽이 더 하면 여자아이를 가졌다고 말한다. 임신했을 때는 혈색 또한 중요하므로 자녀궁의 혈색을 바탕으로 자녀와 임산부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 자녀궁의 색이 윤택 있고 불그스름하면 건강하다.

재백궁
재백궁은 코 전체를 뜻하며 현금이 들어오는 운을 알 수 있다. 코를 반으로 잘랐을 때 코 양 날개가 대칭이고 두께감이 있어야 좋다. 콧구멍의 모양 역시 재백궁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콧구멍이 너무 들려있으면 돈이 들어오는 것보다 나가는 것이 많다.

관록궁
관록궁은 이마 가운데를 뜻하며 도톰한 모양이면 두뇌가 좋고 빨리 출세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발달한 모양이면 머리만 좋고 복이 따르지 않아 좋지 않은 것으로 본다.

복덕궁?복덕궁은 이마와 턱의 양 가장자리를 가리키는 사고(四庫)와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 의미한다. 이를 통해 타고난 복을 알 수 있다. 사고와 그 중심인 코가 조화를 이루면 부귀영화를 누리는 복을 타고났다고 여긴다.

형제궁?형제궁은 양 눈썹 모양으로 형제·자매에 관한 운을 판단한다. 요즘은 형제·자매가 없는 경우가 많아 형제궁을 통해 대인관계를 판단하기도 한다. 눈썹이 눈보다 길어야 좋은 상이며 끝이 잘 모인 눈썹이 최상이다. 눈썹도 피부처럼 윤기  나게 관리해줘야 좋다.

전택궁?전택궁은 눈과 눈썹 사이의 눈꺼풀을 뜻한다. 40대 이전의 주거 운을 알 수 있는 부위로 동양 사람은 넓은 게 좋다.

남녀궁
남녀궁은 양쪽 눈꼬리 부분을 말한다. 이 부위가 잡티 없이 깨끗하면 부부 사이가 원만하고 가정도 화목하다. 결혼하지 않은 사람이 남녀궁에 잡티가 많으면 이성 관계가 문란한 경우가 많다.

질액궁
눈과 눈 사이에 움푹 들어간 부위로 건강을 알아볼 수 있는 곳이다. 질액궁에 사마귀나 점이 있으면 건강이 악화된다. 질액궁에 흉터나 점이 있을 경우 안경으로 가려 운세를 좋게 하기도 한다.

 노복궁
하관이나 턱선을 통해 아랫사람을 많이 거느릴 수 있는지 판단한다. 좋은 노복궁은 길고 넓이가 있으며 두께가 있고 무게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살이 찌고 빠져도 골격 자체는 변하지 않아 관상에는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부하직원 간 문제가 발생하는 등 부하 운에 약간의 변화는 있을 수 있다.

관상가 최필진 교수는 “12궁뿐 아니라 다른 부위를 함께 본 후에야 진정한 운을 판단할 수 있다”며 12궁은 관상학에 있어 극히 일부분임을 강조했다. 그러나 “자신에게 어떤 운이 발달했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며 “관상 초보자인 대학생들이 관상을 가깝게 느낄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지금 12궁 상법을 통해 옆에 있는 친구의 관상 한 번 봐주는 것은 어떨까. 친구가 살아온 인생을 주제로 한 즐거운 대화의 시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