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캠

기자명 나영석 기자 (nys2807@skkuw.com)

인사캠 총학생회(이하 총학)는 학우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책을 주로 약속했다. 이에 따라 △복지 △교육 △학생자치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 진행에 대한 의욕을 내비쳐 왔다.

대다수 공약, 아직은 ‘논의 중’
그러나 상당수의 공약들이 이번 학기에는 완전히 이뤄지지 않았다. 먼저, 복지 분야에서는 ‘흡연권과 혐연권의 공존’을 제외하면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태다. 해당 공약에 대해 한동수(영상 11) 인사캠 회장은 “구체적인 실행안을 학교 측에 제시했다”며 “현재 존재하는 흡연 구역을 중심으로 눈에 띄는 표시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학우들의 관심이 큰 △셔틀버스의 탄력적 운영 △운동장 내 락커 및 식수대 설치 △프린트매니저 확충 등의 경우는 관련 업체와의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외에도 설치 및 비용 문제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남은 기간 공약 이행을 위해 최대한 움직임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안전그물 설치’나 ‘국제관 매점 설치’와 같이 향후 실행 가능성이 미지수인 공약도 존재한다. 안전그물 설치에 대해 한 회장은 “필요성에 대해 재고해 보았으나 특별히 안전그물과 관련한 사고 선례가 없었다”며 해당 공약에 집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또한 국제관 매점의 경우 사업자에 대한 법적인 문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으나 한 회장은 “아예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전했다.
한편, 총학은 교육과 학생자치 영역에서 상반된 행보를 보였다. 교육 분야의 공약은 전반적으로 학사 제도의 개편뿐만 아니라 양 캠의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빠른 이행은 어려울 전망이다. 따라서 한 회장은 “교육 공약에 대한 논의는 쉽지 않은 부분이 존재하는 게 사실”이라며 아직은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반면 학생자치와 관련해서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한 회장은 ‘학생회 운영비 지원’에 대해서 “학생지원팀 측과 논의가 어느 정도 이뤄진 상황”이라고 밝혔고, 최근에는 문과대학 여학생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총여학생회를 대체할 기구 설립에 대한 논의를 상당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도 했다.

등록금, ‘리드’ 했을까?
등록금 관련 공약도 총학의 주된 사업 중 하나다. 인사캠 총학은 양 캠 공통 공약인 자기추천장학금 이외에 ‘실험실습비를 포함한 등록금사용내역 공개’와 ‘등록금 인하, 환원율 향상’을 약속했다. 그러나 지난 1월 열린 등록금심의위원회 결과 등록금은 동결됐고, 기존보다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었던 등록금사용내역 공개 방식도 아직까지는 별다른 성과가 없어 두 공약 모두 ‘미이행’으로 남게 됐다. 또한 실험실습비 공개에 대해서 한 회장은 “각 단과대 행정실과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에 사회과학예술대학 행정실 관계자는 “공개 범위를 더 개방하면 불특정다수의 접속이 가능해져 외부에서 악용할 소지가 있다”면서도 “학생들이 열람을 요청하면 개별적으로 공개할 수는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사캠 공약 이행 현황
1. 복지, 편안함을 안다
수선관 24시간 개방 논의 중
안전이 우선입니다
1) 미끄럼방지 시공 논의 중
2) 안전그물 설치 미이행
셔틀버스의 탄력적 운영 논의 중
스마트폰 충전 락커 설치 이행 예정
흡연권과 혐연권의 공존 이행 예정
운동장 내 락커, 식수대 설치 논의 중
프린트매니저, 컬러프린트 확충 논의 중
시험기간 강의실 개방 이행 예정
기숙사 통금시간 해제 논의 중
인자간 셔틀버스 증차 이행 예정
학기 초 수업교재 플리마켓 개설 이행
ATM기기 확충 선회 이행 예정
국제관 매점 설치 논의 중
 
2. 등록금, 내가 리드하겠어 
자기추천장학금 개설 이행
실험실습비를 포함한 등록금사용내역 공개 미이행
등록금 인하, 환원율 향상 미이행
 
3. 소통, 너의 손을 잡다 
총학생회 애플리케이션 논의 중
학생회 임기 시작 직후 공청회 실시 이행
중앙운영위원회의 영상 공개 이행 예정
총학생회비의 투명한 운영 이행 예정
 
4. 교육, 너를 알아가는 길 
복무기간 내 아이캠퍼스 수강 가능 논의 중
아이캠퍼스 수업의 질적 향상 이행 예정
강의계획서 빠른 입력 논의 중
성적 공시기간과 성적 이의신청기간의 분리 논의 중
수강철회기간 연장 논의 중
학기별 수강신청 논의 중
 
5. 학생자치, 네가 리드해줘 
학생회 운영비 지원 이행 예정
총학생회 내 여학생위원회 개설 이행
 
6. 건의사항 수시접수, 너에겐 항상 열려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