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성대신문 특집팀 (webmaster@skkuw.com)

 사람들이 생각하는 ‘자전거’는 구식, 값이 싼 과거의 교통수단이었다. 하지만 최근 교통난과 더불어 주목받기 시작한 자전거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필요에 맞춰 진화하고 있다. 자전거의 종류는 수없이 많지만, 대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전거는 사이클(Road) △도심형 자전거(Hybrid) △접이식 자전거(Folding)가 있다. 먼저 로드바이크(Road bike)는 포장된 도로에서 잘 달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자전거다. 그중 대표격인 사이클(Road)은 도로에서 빨리 달릴 수 있도록 큰 *기어비를 가지고 있고, 비교적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져 있다. 좁고 작은 27인치 타이어, 큰 기어비, 손잡이가 밑으로 꺾인 드롭 핸들바 등이 특징이다. 요즘은 *카본 프레임이 대세를 이루며, 선수들은 평지에서도 시속 70km 이상을 낼 수 있다. 시티바이크(City bike)는 소위 말하는 생활형 자전거다. 통학, 통근과 장보기 등 일상에서 간단한 운송과 이동수단이 대표적인 용도다. 시티바이크의 대표 모델은 도심형 자전거(Hybrid)다. 혼합이란 뜻의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산악자전거와 로드바이크의 장점을 모아 일상용으로 탈 수 있게 만든 모델이다. 도심형 자전거는 다른 생활용 자전거를 타면서 내는 힘의 반만 내도 빠른 속도로 간다. 마지막으로 접이식 자전거(Folding)가 있다. 접이식 자전거는 말 그대로 접을 수 있는 자전거라 자전거만이 아니라 여러 교통수단과 연계된 생활과 여행에 적합하다.
 대중교통이나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다가 자전거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비단 자전거만이 아니다. ‘부’로 여겨지지만, 사실은 자전거만큼이나 중요한 장구들이 있다. 전문 바이킹이 아니어도 필요한 기본 장구로는 △헬멧 △고글 △전조와 벨 △장갑 등이 있다. 먼저 가장 필수적인 헬멧은 불편하고 모자와 다른 생김새가 부담스럽기까지 하다. 하지만 자전거를 탈 때는 두 발이 땅에 안 닿기 때문에, 넘어질 경우 머리가 바로 땅에 닿아 큰 충격을 받는다. 따라서 자동차에 탈 때 안전띠가 필수이듯, 자전거를 탈 때는 헬멧이 필수다. 사람들은 고글은 헬멧과는 다르게 필수적이라고 여기지 않고 패션 아이템으로 여긴다. 하지만 스포츠용 고글은 선글라스와는 다르게 눈 전체를 가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눈이 말라 생기는 여러 사고로부터 보호해준다. 일상 속에서 자전거를 탈 때도 필요하지만, 특히 험한 코스에서 라이딩을 할 경우 돌 같은 위험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운전자의 위치 파악과 위험 상황에 도움을 주는 벨과 전조등도 꼭 필요하다. 특히, 전조는 밤길뿐만 아니라 안개가 끼거나 인적이 없는 개활지에서도 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장갑도 간과하기 쉬운 안전장비 중 하나다. 사람이 자전거를 타다 넘어질 경우, 본능적으로 손으로 먼저 짚게 된다. 이런 경우 날카로운 물체나 충격 때문에 손가락이나 손바닥이 다칠 확률이 높다. 장갑은 이러한 부상을 막아준다.
 자전거를 운전하기 위한 모든 장구가 준비된 이후에는 실전에 앞서 도로주행 요령을 알아야 한다. 자전거 도로를 다닐 때는 일반적인 안전수칙만 알면 문제없지만, 도로를 주행할 경우 자동차에 주의해야 한다. 도로주행 시에는 자동차 운전자의 입장에서 자전거를 바라볼 필요가 있으므로, 자동차 운전을 못 하는 사람은 일반도로에서 자전거를 타지 않는 것이 좋다. 도로 주행의 기본은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를 달리되, 주변 자동차 운전자들의 눈에 최대한 잘 띄어야 한다는 것이다. 좌회전할 경우에는, 도로 한가운데의 좌회전 차로로 들어가지 않고 직진 후 왼쪽으로 재직진 해야 한다. 또한, 주차된 차량 사이라고 맘 놓고 지나다니지 않아야 한다. 다른 차에서 안 보이기 때문이다. 주차된 차량 옆을 지나가야 하는 경우에는 갑자기 문이 열리거나 출발할 수 있으므로 1m 정도 간격을 두고 지나야 한다.
 어린 시절부터 친숙했던 자전거는 전혀 위험하게 다가오지 않는다. 하지만 대학생이 된 이후 자전거를 타게 되면 동네를 벗어나 도로주행까지 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도 사람들은 그저 친숙하단 이유로 여러 사전지식과 안전장비에 대해 안이한 태도를 취한다. 자전거는 교통수단 중 최약체라는 것을 기억하고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기어비=서로 맞물리는 기어에 있어서, 큰 기어의 잇수를 작은 기어의 잇수로 나눈 값.
*카본 프레임=카본은 탄성이 매우 좋아 승차감이 좋고 타소재에 비해 가벼운 편이며, 다양한 디자인으로 프레임을 제작할 수 있다. 뻣뻣해서 페달링의 힘 전달이 손실 없이 전해져 순발력과 스피드가 우선인 로드바이크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