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신예찬 기자 (yaechan@skkuw.com)

우리 학교 커뮤니티 사이트 ‘성대사랑’과 SNS에 산학협력 현장실습 프로그램(이하 co-op)의 학점 인정에 관련된 애로사항들이 많이 올라와 본지에서 직접 확인에 나섰다.
주로 복수전공을 하는 학우들이 co-op을 할 수 있는지, 학점은 어느 전공으로 인정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묻는다. 요람이 부실하다는 문제를 제기한 학우도 있었다. co-op 과목 개설 현황을 보기 위해 우리 학교 홈페이지를 찾은 이재길(한교 12)학우는 “요람에는 학과별 교육과정을 참조하라고만 나와 있다”며 “이를 찾아 들어가면 GLS로 연결되고 현장실습과목에 대한 탭이 따로 없어 찾기 힘들다”고 전했다. 하지만 취재 결과 학교는  co-op에 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우선, co-op 과목 개설 현황을 학과별 교육과정에서 찾기 힘들다면 산학개발협력센터 및 소속 학부 행정실에 전화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산학개발협력센터 co-op 담당자는 “기계공학부의 현장실습과목의 경우 센터에서 자료를 갖고 있고, 정보통신대학 등 다른 학부는 co-op 개설과목현황을 직접 관리하고 있어 각 행정실에 문의하면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복수전공자는 제2전공으로 학점 인정이 가능한지의 여부도 각 학부 행정실에 문의하면 충분히 알 수 있다. 경영학과 행정실 관계자는 “co-op에 관해 문의 전화가 많이 온다”며 “원전공인 경우에만 해당 전공의 co-op을 신청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전공심화 학점 인정 여부와 각 기업 등의 co-op 인턴 모집 공고는 학생인재개발팀 사이트(job.skku.edu)의 co-op 관련 파트에 자세하게 공지돼 있다.
우리 학교는 학우들의 진로 탐색과 취업경쟁력 강화를 돕기 위해 co-op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이외의 공간에서 학우들의 질문 사항이 올라오는 만큼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충분한 홍보를 통해 학우들에게 다가가고, 학우들도 필요한 사항에 대해 전화로 문의하는 등 상호간의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