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주성 기자 (qrweuiop@skkuw.com)

지난 3일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사업(이하 프라임 사업) 선정 대학 명단이 발표됐다. 프라임 사업에 지원했던 우리 학교는 선정되지 못했지만 사업을 둘러싼 대학 사회 내 논란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프라임 사업은 사회 변화와 사회수요에 맞는 대학의 구조개혁을 위한 교육부 지원 사업이다. 대학별로 학과 간 정원을 조정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과정 혁신 등의 계획을 제출하면 교육부에서 이를 평가하여 대학을 선정하고 지원을 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사업은 다시 사회수요 선도대학(이하 대형) 유형과 창조기반 선도대학(이하 소형) 유형으로 나뉜다. 유형을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는 정원 조정 요건이다. 대형에 참여하기 위한 조건은 입학정원의 10% 혹은 200명 이상 이동으로 입학정원의 5%나 100명 이상 이동을 조건으로 건 소형에 비해 대학 측에 더 큰 정원 조정이 요구된다. 그리고 유형별로 목표로 하는 계획의 종류가 달라 대형에서는 사회수요에 적합한 분야로 학과 정원을 개편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반면 소형에서는 창조경제미래유망산업을 중심으로 한 학과 개편을 요구했다.

우리 학교는 지난 3월 신청이 마감된 프라임 사업에 소형으로 지원했다. 이는 이미 우리 학교가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이하 코어 사업)에 참여가 결정됐을 때부터 예견된 바였다. 코어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은 프라임 사업에 대형으로는 신청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우리 학교는 사업 신청을 위해 융합생명공학과와 나노에너지공학과 신설을 골자로 한 계획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어느 학과가 정원이 줄어들지에 대한 계획은 밝혀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3월 중 개최된 인사캠 중앙운영위원회에서는 많은 위원들이 학생들과의 논의 없이 정원 조정이 이뤄지는 것을 우려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조성해(정외 08) 인사캠 총학생회장은 “학교 측에서는 학생들의 동의 없이는 학과 정원 조정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한편 몇몇 대학들에서는 프라임 사업 과정에서 학생들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많은 대학에서는 사업 신청 전 학생들의 동의를 구하는 과정을 거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대학들이 프라임 사업 신청 과정에서 학생들의 동의를 구했던 이유가 프라임 사업 평가 지표 내 대학 구성원 간 합의를 평가하는 내용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이 지표에 대해 교육부는 ‘교무회의, 사립대 이사회 등 학내 최고의결기구에서 의결된다면 원칙적으로 합의가 됐다고 본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실제로 학생들이 프라임 사업을 반대하고 있지만 사업에 선정된 대학이 존재한다. 이화여대의 경우 소형으로 사업에 신청해 사업 선정 대학에 이름을 올렸지만, 총학생회 측에서는 사업 신청 전부터 지금까지 △기자회견 △본관 기획처 농성 △총장실 앞 피케팅 △학우들 대상 연서명 운동 등의 활동으로 프라임 사업 참여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