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주성 기자 (qrweuiop@skkuw.com)

이번 설문에서 학우들이 응답한 학생회비가 쓰인다고 생각하는 곳을 워드클라우드로 구성했고, 이를 통해 학우들이 주로 생각하는 학생회비의 쓰임새를 확인해 봤다. 하지만 이중에는 학생회비가 쓰이는 곳도, 아닌 곳도 있다. 우리가 낸 학생회비는 어디에 쓰이고 있을까.

학우들이 생각하는 학생회비 쓰임새. 응답빈도가 높을수록 글자가 크다.
ⓒtagxedo.com

축제
인사캠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공개된 지난학기 인사캠 대동제 결산에 따르면 1억 원이 넘는 축제 예산 중 투입된 학생회비는 약 700만 원 정도라고 한다. 축제에 사용되는 대부분 비용은 학교 측 예산으로 충당된다.

간식
시험기간에 배부되는 간식은 학생회비로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 들어 기업 프로모션을 유치해 받은 제품들을 배부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간식 구입에 지출되는 학생회비가 많으면 학생회비 배분 시 비판의 대상이 될 정도다.

학생복지
학생회에서 진행하는 복지사업 중 대부분은 학생회비를 재원으로 이뤄진다. 가장 보편적으로 진행되는 복지사업인 물품대여사업에 필요한 물품은 거의 학생회비로 구입한다. 다만, 학생회비로 충당하기 어려운 규모가 큰 사업은 행정실에서 교비를 지원받아 진행하기도 한다.

학생회운영
단위 학생회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학생회비는 총학생회를 비롯한 특별자치기구와 단과대 학생회에 배분된다. 배분받은 학생회비의 가장 기초적인 목적은 학생회의 운영비다. 단과대 학생회에서는 과 학생회로 배분받은 학생회비를 다시 나눠줘 과 학생회 운영을 돕는다. 하지만 배분된 학생회비가 적거나 아예 학생회비를 받지 못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과 학생회들도 있다. 이 때문에 등록시 납부하는 학생회비 외에 과 별로 자체적인 학생회비를 걷기도 한다.

학교
학우들이 낸 학생회비는 일단 학교계좌에 보관된다. 그리고 차후 정해진 액수를 학생회에 입금한다. 간단히 정리하면 학교는 단순히 학생회비 납부창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행사
체육대회, 학술제 등 대부분의 행사는 학교 측의 지원을 통해 진행된다. 이 때, 학교 측은 행사 비용의 결제를 대행한다. 이에 따라 비교적 소액의 현금 결제가 필요하거나, 비용이 부족한 경우 학생회비가 투입되기도 한다.

사리사욕
많은 학우가 학생회비가 학생회의 쌈짓돈처럼 쓰이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회는 결산으로 학생회 사용내역을 공개한다. 혹시나 의심된다면 결산보고를 잘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