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주성 기자 (qrweuiop@skkuw.com)

본지에서는 총학생회(이하 총학)의 활동을 질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중앙운영위원과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자과캠 간담회는 지난달 28일 자과캠 성대신문사 사무실에서 진행됐으며 △고영근 공과대 학생회장(이하 공대) △김성언 약학대 학생회장(이하 약대) △임성식 생명공학대 학생회장(이하 생공)이 참여했다. 간담회는 공약 카테고리별로 자유롭게 발언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마지막에 지난 1년간의 활동을 학점으로 평가해봤다.

간담회에 참여한 중앙운영위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임성식 생명공학대 학생회장, 김성언 약학대 학생회장, 고영근 공과대 학생회장)
사진 | 문관우 기자 ansrhksdn@


등록금
생공: 등록금이 높은 편인데 인하를 못했다는 점에서 좋은 결과는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등록금 심의는 아쉬웠다.
약대: 기타비나 예비비 부분을 지적하는 접근은 좋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질 환원율이 늘어났다고 느껴지지는 않았다.
생공: 논의 과정 자체는 총학 측에서 내용도 상세히 전달받았고 여러 의견을 반영하려는 노력도 보였다고 생각한다.
공대: 총학에서 당선된 후 처음 진행한 사업이어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약대: 그래도 결과가 중요한 분야이다 보니 아쉬운 부분이 남지 않았나 생각한다.

교육
생공: 수강신청 학기분리제 시행에 찬성한다. 기존에는 2학기에 복학하는 학생을 위한 자리가 있었지만 충분하지 않았다. 하지만 예비번호제와 비대칭시간표는 아쉬웠다. 예비번호제 때문에 수강신청 과정에서 과목 순환이 잘 안되면서 혼란이 있었다. 비대칭시간표는 학생들의 자유도를 많이 줄여 문제라고 생각한다.
공대: 예비번호제 취지 자체는 굉장히 좋다. 하지만 시행하면서 대기번호로 남는 사람들이 기다릴 수밖에 없어 수강 변경기간까지 답답한 면이 있다.
생공: 예비번호제가 아니었더라면 수강신청이 좀 더 빨리 됐을거라고 생각한다. 예비번호제의 장점이라면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하지만 오히려 예비번호제 때문에 밀리는 게 생겨서 순환이 잘 안 돼 불만이 많아진 게 아닌가. 이 부분은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도를 변경하는 건 좋은데 사전에 학생들 입장을 들어보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복지ㆍ시설
약대: 남녀 휴게실 청결유지와 관련해 단과대 학생회가 휴게실을 관리하게 됐는데, 사실 기존에 관리 주체가 명확하지 않았다.
공대: 휴게실을 관리하려면 없던 예산이 들어가게 되니까 어려운 부분도 있다.
약대: 운동 동아리들 만나서 얘기 해보면 교내리그 후원 사업은 호응이 좋았다.
생공: 농구동아리에서 활동 중인데 농구리그를 구성하고 지원하는 부분은 잘했다고 생각한다.
공대: 농구장에 가보니까 바닥에 우레탄도 없고 골대에 링도 없었는데 수리를 위해 가져갔다고 들었다.
약대: 총학 체육국과 이야기 해보면 관심이 느껴진다.
공대: ‘밤밭마을 밤밭방’ 같은 경우는 홍보가 제일 중요한데 이번 학기에는 잘 이뤄지지 않은 것 같다.
약대: 지속적으로 홍보가 이뤄지면 굉장히 좋은 사업 같다. 학생들 반응도 좋았다고 들었다. 이번 학기에도 홍보가 잘 이뤄지고 학생들 접근성도 개선되면 좋지 않았을까.
생공: 홍보 관련해서 공식적인 공지 루트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많이 활용하는데 나중에 다시 보기가 편하지 않은 것 같아 아쉬운 부분이 있다.
약대: 올해 총학에서는 전반적으로 외부후원을 받자는 생각이 컸다고 느낀다. 이런 방향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모든 학생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게 아니라면 학생회비를 들여 사업을 진행해도 선발과정 등에서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고 본다.
공대: 플로터 사업에 관해 1학기에 처음 이야기가 나왔는데 9월 말 정도에 설치됐다. 총학 측에서 1학기에 학생회비를 많이 가져갔는데 그 이유 중에는 플로터 구매도 있었다. 그럼에도 설치가 늦어진데 대한 이야기를 전혀 듣지 못했다. 아쉬운 부분이다.
생공: 흡연부스 사업의 경우 총학 측에서 더 적극적으로 추진했으면 좋겠다. 무조건 금연을 요구하기 보다는 흡연 장소를 마련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약대: 수원시와 연계해 이동 자전거 정비소를 유치한 사업은 굉장히 좋았다. 캠퍼스 내에 자전거를 타는 학우들도 많은데 비용이나 귀찮음을 해결해줬다.

문화
약대: 축제는 상업적인 논란을 떠나 학우들이 즐기는 게 가장 우선이라 생각한다. 대동제의 경우 5년째 학교생활을 하는 가운데 가장 재밌었다. 뛰어 노는 건 아니더라도 앉아서 노래들으며 술 한 잔 할 수 있는 그런 분위기가 좋았다.
생공: 대동제는 만족스러웠고 건학기념제는 편하게 즐길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대학 축제는 학우들이 만들어가는 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갈수록 연예인 중심으로 축제가 구성되는 부분은 아쉽다.
공대: 전에는 해오름로, 공자로까지 낮부스가 정말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부스들이 사람들을 모으고 축제 분위기를 만들었던 것으로 생각한다. 요즘에는 그런 분위기가 많아 사라졌다. 해오름로나 공자로 정도에 낮부스를 설치하면 더 좋을 것 같다.
생공: 우리 학교만의 정체성을 잘 찾는다면 학우들의 참여율도 높아질 것이다. 학우들이 소속감을 느껴야 한다. 총학이 이런 부분에서는 과감히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대: Asia Pioneer의 경우는 원래 진행하던 글로벌 리서치의 대체 프로그램이다. 일종의 선회 이행인데 새로 하는 행사처럼 홍보되는 부분이 조금 아쉽다. 다녀온 학우들은 반응이 좋았다고 들었다. 하지만 좀 더 공정한 선발과정이 진행되면 좋겠다.

소통
약대: 단과대 학생회와 총학 간 소통은 괜찮았던 것 같다. 하지만 자과캠과 인사캠 간 소통이 아쉬웠다.
생공: 공감한다. 회칙개정소위원회를 진행하면서도 인사캠 측과 잘 소통이 되지 않았다.
약대: 인사캠 학생대표자끼리 모여 진행한 시국선언에 ‘총학생회’라는 이름을 내거니 자과캠이 포함됐는지 혼란이 생겼다. 총학이 명색이 러닝메이트로 구성되는데 이런 부분에서 소통이 없다는 점이 아쉽다.

종합평가(익명으로 진행)
B+: 외부 후원을 활용한 부분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하지만 등록금이 인하되지 못했다는 부분에서 아쉽다. 소통에 있어서 중운 내부의 소통은 좋았지만 학우와의 소통이나 인사캠과의 소통이 아쉬웠다.
B+: 허투루 돈 쓴 것도 없고. 간식 배부도 좋았다. 등록금 심의나 수강신청, 소통도 아쉬웠지만 홍보가 제일 아쉽다. 임기 시작이 좋지 않았기에 마치 재수강을 하는 느낌이다. 마음은 A를 주고 싶으나 재수강이어서 B+을 준다.
C+: 전체 학우의 의견은 아니겠지만 한명의 학우로서 총학을 봤을 때 시작은 F였다. 총학이라는 학생은 교수한테 찍히고 시작한 거다. 총학 입장에서는 최선의 노력을 다 했지만 처음에 찍힌 부분이 너무 컸다고 본다. 결국 만회하지 못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