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9대 총학생회장단 선거 인사캠 정책공청회

기자명 성대신문 보도부 (webmaster@skkuw.com)

지난 17일 인사캠 법학관에서 제49대 인사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중선관위)의 주관으로 제49대 총학생회장단 선거에 출마한 두 선거운동본부(이하 선본)의 정책공청회가 개최됐다. 이번 공청회는 △기조 발표 △선본 간 질의 △공약 별 질의 △추가 질의 순서로 이뤄졌다. 공약 별 질의는 △등록금 △교육 △복지 공약에 대해 △선본 별 연설 △언론사(본지·성균타임즈·성대방송국) 질의 △학우 질의 과정으로 진행됐다. ‘성큼’ 선본에서는 △원유빈(행정 12) 정후보 △박지원(문정 14) 부후보 △이다원(경제 14) 정책국장 △강지하(문정 15) 정책국원이, ‘SKKETCH(이하 스케치)’ 선본에서는 △변성혁(한문 10) 정후보 △노하은(경영 14) 부후보 △박찬준(교육 14) 정책국원 △제연주(사학 13) 정책국원이 각 선본 대표로서 참여했으며, 김민수(글리 12) 인사캠 중선관위장이 진행을 맡았다.

 인사캠 '성큼' 선본

 인사캠 'SKKETCH' 선본

교육·등록금
등록금 분야에서 단과대별 등록금 차액에 관한 공통 질문이 있었다. 양 선본 모두 등록금 산정 기준이 모호하다는 점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끼고 합리적인 등록금 산정 기준의 제시를 약속했다. 하지만 불명확한 등록금 산정 기준이 명확해진 후에 등록금이 상승하는 단과대가 생길 수 있다는 점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대해 두 선본 모두 타 단과대보다 높은 등록금을 내는 단과대에 대해 학교 측에 등록금 산정 기준을 요구할 것이라는 기존의 입장을 반복해 개진했다. 덧붙여 스케치 변 정후보는 “만약 등록금 산정 기준이 투명화돼 등록금이 상승하는 학과가 나오더라도 학우들에게 상승의 이유에 대해 명확히 공지할 것”이라고 답했다.
공통 질문 외에도 양 선본의 개별 등록금 공약에 대한 질의와 답변이 이어졌다. 성큼 선본은 실질 등록금 환원율을 높이는 방안으로 약속한 교육기본시설 개설은 캠퍼스의 고질적인 공간 부족 문제와 관련된 한계가 지적됐다. 이에 대해 원 정후보는 “공간적인 제약에 대해서는 인정하나, 학내에 유휴공간이 많으므로 그런 공간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답했다. 스케치 선본은 입학금 폐지 공약과 관련해 입학금이 등록금에 포함돼 결산 되기 때문에 그 사용처를 명확하게 알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대해 변 정후보는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그 부분에 대한 진상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교육 분야에서 성큼 선본은 단계별 교육권 확대와 성적 이의신청 답변 의무화 등의 질문을 받았다. 성큼 선본은 교육 공약의 기조연설에서 단계별 교육권 확대를 강조했다. 교육 공약의 각 단계 설정 기준에 대해 원 정후보는 “학사 제도 타임라인에 맞춰 공약 이행을 계획했다”고 말했다. 학우 질의 중 성적 이의신청 답변 의무화의 정책 방향 대한 물음에 대해 원 정후보는 “이 부분은 교수위원회에서 논의되는 안건이기 때문에 학우들의 목소리가 배제돼 있다”며 “교육환경개선협의회 설치를 통해 학우와 교수, 행정 직원이 한자리에 모여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케치 선본은 3, 4학년 수강 가능 학점 확대와 예술대학(이하 예대) 1학년 전용 필수교양과목 신설 등의 질문을 받았다. 기조연설에서 스케치 선본은 학우들의 학습권 보장에 대해 강조했으며 질문에 대한 답변은 이에 기초해 이뤄졌다. 언론사 질의에서 3,4학년 수강가능 학점 확대 공약으로 인해 강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대해 변 정후보는 “현존하는 빈 강의실 안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계획이며 오후 6시 이후 강의 개설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학우 질의 중 예대 외에도 1학년 때부터 전공과목을 수강하는 학과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예대만을 위한 교양과목 신설의 의도에 대한 물음이 있었다. 이에 대해 변 정후보는 “예대 학우들이 1학년 때 전공과목을 들어야 하므로 교양과목 수강에 어려움이 있다고 들었다”며 “이러한 불편함을 덜고 예대 학우들의 학습권 보장하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소통·장학금·학생 자치
 소통과 학생 자치, 장학금 부분에서 인사캠의 두 선본은 공통적으로 통합 어플리케이션 공약과 장학금 예산 확대를 제시했다. 성큼 선본은 △성균관대 힐링 돗자리 캠프 △예결산의 문제점 지적 △정책 이음제 △총학생회 홈페이지 개설 등 전 대 총학의 정책을 개선하거나 발전시키는 뱡향의 공약을 내세웠다. 반면에 스케치 선본은 학생회비 예산을 통한 장학금 신설 및 평택 캠퍼스 알리미 등 학우들의 필요를 반영한 공약을 강조했다. 
 성큼 선본과 스케치 선본은 공통적으로 예결산 구체화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성큼 선본은 총학생회칙에 예결산 관련 내용이 명시돼있지 않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매뉴얼을 만들어 회칙에 반영하겠다고 설명했다. 반면에 스케치 선본은 회칙에 이미 예결산 내용이 명시돼있다고 해석했고 이에 따라 특별한 상황에만 발족하는 감사위원회를 상설 구성으로 전환해 예결산을 명확히 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통합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성큼 선본은 현존하는 학내시설, 학사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외에도 아르바이트, 자취 정보 등 추가적인 정보 또한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해 학우들의 편의를 도모하겠다고 발표했다. 스케치 선본은 통합 어플리케이션을 5대 공약으로 내세우고 이원화 캠퍼스의 한계를 뛰어넘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교내 커뮤니티 구축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성큼은 등심위의 예비비 축소 및 불필요한 예산 삭감을 통해 장학금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스케치 선본도 학생회비 예산 삭감을 통해 생활비취업준비 장학금을 신설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장학금이 등록금을 상한 하는 장학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학교의 방침에 어긋나기 때문에 장학금 신설 자체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스케치 선본의 박 정책국장은 “학교의 현행 장학금 지급 상한이 문제라고 생각했다”며 “등록금 외에도 어려움이 있는 학우의 교육권 보장을 위한 것”이라며 공약의 취지를 설명했다. 또한 박 정책국장은 “학생회비 예산 감축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총학생회 자체적으로 실시할 예정이고, 학교 측의 반대는 우려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통학거리, 가족 중 대학재학생 수 등의 선발 기준은 산정하기 어렵고 이에 대한 학우들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우려가 남아있어 공약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고 보여 진다.

문화·복지
 성큼 선본은 인자 셔틀버스 증차, 기숙사 통금 해제 등의 공약을 내걸었다. 인자 셔틀버스 증차에 관해서는 자과캠 공청회 때와 마찬가지로 버스 재원 마련의 현실성 측면에서 전반적인 질문이 제기됐다. 이에 원 정후보는 “글로벌 리서치 사업을 축소하는 만큼의 예산을 인자 셔틀버스 증차에 배분할 것”이라며 “학우들의 이동권 보장 차원에서 학교 측과 협상하면 충분히 현실성 있는 공약”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교직원 전용 인자 셔틀을 학우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추가 질문에도 원 정후보는 “교직원 인자셔틀버스의 활용 측면은 생각해보지 않았으나 남은 자리가 있다면 일반 학우들도 이용하게끔 추진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기숙사 통금 해제 공약의 경우 통금 해제가 시행되면 학우들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대해 원 정후보는 “늦은 시간에 통금으로 인해 학우들이 기숙사에 들어가지 못하면 오히려 학우들이 밤길에 통행할 때 위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스케치 선본은 학우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혜화역 택시 합승장 설치와 프린트매니저 양면복사 비용감축 공약을 내놨다. 택시 합승장 공약에 대해서는 설치 위치 및 택시 합승 관련 법규 등 공약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이에 대해 변 정후보는 “최대한 혼잡하지 않은 곳에 설치할 생각”이라며 “알아본 결과 승객들 사이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합승은 불법이나 동승을 합의한 사용자들이 같은 탑승장에서 같은 장소로 이동하는 경우는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스케치 선본은 종이 두 장을 인쇄했을 때보다 양면으로 인쇄했을 때의 비용이 저렴해야 정당한 가격 책정이라 판단해 프린트매니저 개선 공약을 제시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일반 인쇄소들이 인쇄비용을 측정할 때 종이 장 수 비용이 아닌 잉크비용만을 고려한다는 점을 들어 공약 이행 가능성에 의문을 가졌다. 이에 대해 변 정후보는 “프린트매니저 운영진 측과 논의해본 결과 단면·양면 구분시스템이 없어 현행 요금체계가 유지되고 있으며, 구분시스템이 구현될 수 있다면 요금조정이 가능하다”라는 답변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