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형정 기자 (hj01465@skkuw.com)

내 대학생활에는 성대신문이 없을 줄 알았다. 기사 쓰기는커녕 기성 신문을 포함하여 어떠한 글조차 읽지 않는 나에게 이 신문사는 ‘솜’ 같았다. 학교 다니면서 성대신문의 존재감을 체감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수습기자 생활을 하는 동안 고군분투하니 성대신문은 어느덧 내 관심에 젖어있었다. 그리고 ‘물먹은 솜’의 무게는 나를 짓눌렀다.

성대신문은 얕보면 안 되는 곳이었다. 학교의 울타리에 있지만 학생과 학생기자는 달랐다. 기사를 쓰기까지 기획구상도, 취재도, 회의도 그 모든 것들에 장난기 하나 없었다. 회의가 끝나는 시간은 정말 회의가 끝나는 시간이 끝나는 시간이며 통과 받지 못한 문건은 수없이 수정하여 다시 인트라넷에 올려야 한다. 좋지 못한 기사가 나왔을 때는 과감히 질타를 받는다. 그래서 성대신문에 있는 기자들은 어리광부릴 곳 없는 어른다운 학생이었다.

한학기의 수습을 마치고 나도 이제 학생에서 학생 기자가 되는 중에 있다. 물먹은 솜 한가득 어깨에 실어서인지 좀처럼 자신감이 생기지 않는다. 기사 하나를 쓰기까지 거쳐야 하는 과정들을 바쁜 와중에 내가 잘 해낼 수 있을지, 동료 기자들에게 피해 안 주는 기자가 될 수 있을지, 신문 페이지를 꽉꽉 채울 수 있는 의미 있는 기사를 내가 쓸 수 있을지, 안 떨고 인터뷰를 잘할 수 있을지. 날카로운 취재를 할 수 있을지. 신문사 컴퓨터 앞에 앉으면 드는 생각이다.

하지만 걱정이 많아질수록 끝까지 붙잡고 싶은 오기도 생긴다. ‘조금 서툴면 어때?’ 앞으로 내가 해나갈 신문사 생활은 원래 내가 해왔던 방식대로 물먹은 솜을 억지스럽게 꾸역꾸역 안고 가는 것이다. 부담감과 불안함을 피할 수도 없고 피하려고 노력도 안 할 것이다. 그저 내가 그것들을 묵묵히 견딜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