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경기도지사 후보자

기자명 허준혁 기자 (adam323@skkuw.com)

기존정책과 연계한 ‘구직-재직-퇴직’ 지원체계 마련
연정을 통해 정책의 지속성 담보할 수 있어

사진 l 박태호 기자 zx1619@

경기도가 당면한 과제 중 가장 해결이 시급한 문제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일자리 문제가 가장 시급하다고 본다. 경기도에 약 20만 개의 일자리가 있지만 정작 청년들은 중소기업으로 가려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과 협력해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구직단계 청년들에게 ‘맞춤형 고용서비스플랫폼’을 제공하고 자기계발지원금을 월 50만 원씩 6개월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일을 하는 재직단계 청년들에게는 마이스터 통장을 장려해 실질적인 임금 격차를 줄이고 퇴직단계 청년들에게 청년연금으로 비전을 제시해 줄 것이다. 청년연금의 지원대상은 일을 하지만 소득이 적은 청년들이기 때문에, 소득과 재산을 따지지 않고 특정 연령에만 주는 청년수당과는 다르다. 기존 청년 정책과 연계해 ‘구직-재직-퇴직’ 전 단계를 포괄하는 지원체계를 마련할 것이다.

최저임금 인상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을 한 이유는 무엇이고 최저임금을 위해 어떤 정책을 펼칠 것인가.
최저임금정책은 국가정책이기 때문에 지방정부 차원에서 문제를 제기했다. 최저임금정책으로 인해 오히려 피해를 보는 소상공인과 아르바이트생들이 있다.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정책의 전환을 촉구하려 한다. 한편, 최저임금 인상으로 피해를 보는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해 연 120만 원의 복지포인트를 지급하고, 수혜대상을 중소기업에서 소상공인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위한 정책공약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먼저 경기도의 주요 거점별로 대학생 전용 ‘따복기숙사’ 건립을 추진할 것이다. 현재 수원 농생대 부지에 278명을 수용하는 기숙사가 건립돼 있으며, 이용요금 또한 월 13만원으로 적은 편이다. 이어 정부의 임대기숙사 매입사업에도 협력해 공유기숙사를 확대하고 시중 전세금의 30~50% 수준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현 정부 정책에 협력해서 입주자 선정 및 관리는 해당 대학교에 위임해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낮추도록 노력하겠다.

경기도는 사회통합부지사를 야당에 배분하는 등 연정을 통한 정책을 이끌어왔다. 연정에 대한 의견과 그동안의 평가를 한다면.
여야가 권력을 나누고 협치와 소통을 기반으로 한 정치안정이 민선 6기의 성공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연정은 신뢰를 기반으로 하므로 정책의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다. 경제발전을 위한 투자를 저해하는 것은 불확실성이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안보와 정치에서 오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어려운 시기에는 모두 함께 손잡아야 한다. 그렇다고 건전한 비판과 생산적 경쟁을 게을리해서도 안 된다. ‘일하는 청년통장’과 ‘청년구직지원금’도 연정을 통한 여야의 합의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지난 민선 6기는 연정을 통한 기틀을 마련했다면, 이번 민선 7기에서는 정치 시스템으로 완전히 정착시켜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