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채홍 (dlcoghd231@gmail.com)

핵 문제 평화적 해결, 통일의 핵심 의제
통일에 대한 관심과 균형 잡힌 시각 필요

 

조 장관이 통일정책에 관해 강연하고 있다.
조 장관이 통일정책에 관해 강연하고 있다.


지난달 23일 인사캠 법학관(2B212)에서 ‘심산의 평화 정신과 문재인의 한반도 정책’이라는 제목으로 조명균(통계 75) 통일부 장관의 강연이 열렸다. 지난달 21일부터 27일까지의 통일부 통일 교육 주간을 맞이해 열린 이번 강연은 심산의 평화 정신과 문재인 정부에서의 통일 정책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 됐다. 우리 학교 심산 김창숙 연구회(회장 홍종선)가 주최하고 우리 학교 교수 협의회와 총학생회가 후원한 이번 행사에 총학을 비롯한 학우들과 교수들이 자리를 채웠다.

강연자로는 홍종선 심산 연구회 회장, 조 장관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홍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심산의 평화 정신에 대한 강연 △남북관계에 관한 강연 △청중 질의응답 순으로 이어졌다.

홍 회장은 심산 김창숙 선생과 동시에 현재 우리나라의 분단 상황을 언급하며 첫 순서의 막을 열었다. 심산은 해방 전에는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힘쓰고 이후에는 올바른 인재 양성에 힘쓴 독립 운동가이자 우리 학교의 창립자다. 홍 회장은 그의 업적을 소개하며 그가 추구한 평화 통일의 가치를 설명했다. 끝으로 심산이 남긴 시 <통일은 어느 때에>를 낭독하면서 순서를 마무리했다.

이후 조 장관의 남북관계에 대한 강연이 이어졌다. 지난 4월 개최됐던 남북 정상회담에서 우리나라와 북한이 종전을 협의하면서 남북관계 개선의 실마리가 보였다. 조 장관은 “지금은 전쟁에 대한 위협은 많이 줄었지만, 북한의 핵 문제가 남았다”며 이를 평화적으로 푸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대화가 이뤄질 수 있었던 것은 북한에 대한 UN 및 미국의 광범위한 제재의 영향으로 외화의 유입이 제한됐다는 점이다. 조 장관은 북한을 ‘벼랑 끝에 서 있다’고 비유하며 이러한 상황에서 “북한이 가장 원하는 것은 경제적 지원이 아니라 체제 유지”라는 점을 강조했다. 제재를 통한 압박은 체제 유지에 필수적인 핵을 포기하게 하는 완전한 해결책은 될 수 없다는 의미다.

문재인 정부 이전에는 북한과의 교류가 제한됐기 때문에 상호 간 이해의 폭이 줄어들었다. 조 장관은 충분한 교류 없이는 북한 사람들도 통일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대부분 통일이 되면 우리나라의 발전된 기술력과 북한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해 경제 성장을 할 수 있다고 교육받지만, 이는 착각이라는 것이다. 그는 “북한 사람들은 그들이 노동력을 제공해야 하는 것에 대한 당위성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전했다. 그 때문에 북한의 자원을 이용만 하려는 생각과 북한에 조건 없는 지원을 해야 한다는 생각 모두 비판했다. 그는 우리나라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유일한 길이 ‘함께, 같이’라는 인식을 전제한 통일이라고 강조하며 북한과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말로 강의를 마쳤다.

마지막으로 청중들과의 질의응답으로 행사가 마무리됐다. 조기화(경영 11) 학우는 “통일이라는 단어는 우리 20대와 동떨어진 단어라고 생각한다”며 “통일을 위해 우리 20대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라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조 장관이 “북한에 대해 포용할 점과 변화를 요구해야 할 점을 분리할 필요가 있다”며 20대들이 통일에 대해 더 관심을 두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질 것을 강조하면서 행사가 종료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