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성대신문 (webmaster@skkuw.com)
『20대에 하지 않으면 안될 50가지』

나카타니 아키히로 지음
이선희 옮김, 홍익출판사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활기참이 캠퍼스를 가득 메우고, 연두빛 새싹들이 봄의 전령으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3월입니다. 저 명륜당의 은행나무와 같이 무성하게 잎도 맺고 열매도 맺을 여러분을 위해 어떤 책이 좋을까를 생각해봅니다. 책을 읽는 것은 그 내용을 몸에 배게 하여 생활에 옮기게 함으로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면 만 권의 책을 읽은들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오늘, 3월과 함께 새로운 시작을 여는 여러분들에게 20대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를 생각하게 하고 실천하게 하는 실용적인 책 한 권을 추천하려고 합니다.

무엇이든 해보려고 노력했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었고 실패투성이였다는 연출가 겸 저자의 20대 경험담이 미래의 꿈을 위해 고민하는 여러분의 마음을 위로해 줄 것이며, 어떤 모습이 올바른 10년, 20년 후를 만들어 줄지에 대한 확신과 희망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저의 20대를 회상해보니, 미래에 대한 꿈으로 부풀어 있지만 일면으로는 불확실한 앞날로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이 늘 교차하던 시절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기웃거리기만 하고 실행력은 부족했으며, 가까스로 용기내어 행한 일들은 실패를 하면서 다시 일어서는게 두려운 순간도 있었습니다. 이때 이 책은 말해주더군요. 하고 싶은 일을 분명히 정하라. 10개 이상의 자격증에 도전해보라. 원하는 인생의 모델을 찾아라 10년을 투자해야 이룰 수 있는 일을 시작하라. 하루에 원고지 한 장을 채워라. 사흘마다 작심삼일을 반복하라... 구요. 물론 한사람의 경험에서 나온 50가지 내용이라 독자 개인에게 적합치 않은 부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자신만을 위한 20대에 하지 않으면 안될 몇 가지를 만들어 보는 계기가 주어질 것입니다.
새학기입니다. 우리는 새해가 되고 새학기를 시작하면 기대에 부풀어 계획을 세웁니다. 그러나 실천이 없는 계획은 무의미하며, 실천하지 않고서는 목표를 이루지 못합니다. 부디 이 책을 통해 여러분 각자가 이루고자 하는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이고 자세한 계획을 짜서 실제적으로 열심히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한 실천이야말로 여러분의 30대, 40대를 지탱해주는 힘이 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한 권의 책을 읽고 몇 가지만이라도 실천하는 20대를 보낸다면 그렇지 못한 20대의 모습과는 사뭇 다르게 미래를 맞이하지 않겠습니까?

끝으로, 아무리 간접경험에 효과가 좋은 책일지라도 직접 사람들과 만나서 얻게 되는 지식과 몸으로 행할 때 얻게 되는 체험적 지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학생여러분! 부디 독서는 물론이려니와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 하나하나 성실하게 수행되는 매일의 경험으로 20대의 시간을 보내셔서, 아는 것과 실천하는 일이 합치되는 멋진 미래를 열어 가시길 바랍니다.

최연미 (문정)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