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예나 (yena0710@naver.com)
수기치인관 건설을 위해 교수회관 후면 부지에 기존 건물 철거가 이뤄졌다. 김한샘 기자 hansem8718@
수기치인관 건설을 위해 교수회관 후면 부지에 기존 건물 철거가 이뤄졌다.
 사진 l 김한샘 기자 hansem8718@

 

인사캠 교수회관 후면의 공간에 새로운 건물인 ‘수기치인관’(가칭)이 들어선다. 이를 통해 부족한 학습 공간이 증설되고 학우들의 학습 환경이 개선될 전망이다. 

수기치인관 신축은 인사캠의 강의실 및 학습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계획됐다. 이를 위해 학교 측은 교수회관 후면의 부지를 매입했으며, 지난달 17일 서울특별시청에서 열린 2018년 제13차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통과를 받아 명륜3가 1-259외 27필지(2963㎡)가 학교 부지로 추가됐다. 이에 따라 해당 부지에 *연면적 1만719㎡, 지하 4층에서 지상 3층 높이의 건물이 들어설 예정이다.

수기치인관은 강의실 및 세미나실 등이 배치돼 교육 시설로 활용된다. 더불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통해 ‘학생성공센터(Student Success Center)’를 비롯한 학생지원 공간이 건물 1층에 중점적으로 설치될 계획이다. 학생성공센터는 교내 여러 부서에서 분절적으로 운영 중인 학생지원 시스템을 ‘학생 성공’이라는 목표를 중심으로 재구조화해 다양한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우들은 학생성공센터를 활용해 △교외활동 △진로 △학교생활 △학업수행 등에 대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장애 학우를 비롯한 학내 모든 구성원의 쾌적한 이용과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유니버설 디자인’이 도입될 예정이며, 이와 관련해 내년에는 학생 참여 유니버설 디자인 공모전이 개최될 계획이다.

현재 건물의 명칭과 착공시기 및 세부 시설에 대한 내용은 확정되지 않았으며 앞으로 설계 과정을 거치며 관련 논의가 진행된다. 한편, 관리팀(팀장 이규태) 은명수 주임은 “공사 과정에서 소음과 불편이 발생할 수 있지만, 학생들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새로운 건물이 들어서는 만큼 인근 주민들의 양해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연면적=건물 각 층의 바닥 면적을 합한 전체 면적.
*유니버설 디자인=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의 유무에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는 제품 및 사용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