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윤수 (kysoosyk29@skkuw.com)

인터뷰 - 유튜버 데스런 조성준

초기에는 운동 강도보다 정확한 자세에 초점 둬야
유연성은 무엇보다 꾸준함이 생명

처음 집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맨몸운동이 있다면 무엇이 있는가.
기본적인 맨몸운동으로는 △스쿼트 △런지 △벤트오버로우(밴드) △숄더프레스(밴드) △푸쉬업 △크런치 △레그레이즈 정도가 있어요. 처음 운동을 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운동 강도나 횟수보다는 정확한 자세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게 바람직하죠. 그러다 이제 운동 강도를 높이고 싶으시다면 조금 더 높은 탄성의 밴드를 이용해 데드리프트를 하는 것도 좋아요.

홈트레이닝에 익숙한 사람에게 추천하는 운동이 있다면 무엇이 있는가.
보통 등 운동에 관심을 갖는 분이 많으신데, 대표적인 등 근육 자극 운동으로는 풀업이 있죠. 처음 풀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일단 2분 정도 매달릴 수 있는 것부터 연습해야 해요. 풀업을 한 번 제대로 하게 되면 짧게는 3초, 길게는 10초까지도 소요되는데 10회 하기 위해서는 우선 2분 정도는 매달릴 수 있어야 해요. 또한 철봉을 잡을 때 손아귀 힘은 엄지와 검지가 대부분이라 봐도 될 정도로 영향이 많아요. 특수한 풀업이 아닌 이상 검지를 엄지로 꽉 누른다는 느낌으로 감싸 쥐어야 해요.

앞서 언급한 운동 중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알려 달라.
풀업 같은 경우 초보자가 주의해야 할 것이 있어요. 우선 풀업을 처음 하는 경우 운동이 힘들다 보니 턱걸이를 위아래로 짧게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아요. 또한 내려올 때 천천히 버텨주지 않으면 근육 혹은 관절을 다칠 수도 있어요. 그리고 힘이 부족하다 해서 한쪽씩 비틀어 올리는 것도 마찬가지죠. 오히려 처음에는 완전히 등을 편 상태에서 견갑골을 모은다는 느낌으로 시작하는 게 나아요.

운동 종류와 관계없이 유념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려 달라.
식단 조절에 관해 이야기하자면 일단 젊은 분이라면 운동을 먼저 열심히 하시면 좋겠어요. 워낙 대사가 잘 이뤄지는 20대 초중반인 이들은 운동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거예요. 이제 나이가 30대로 넘어가게 되면 식단관리가 조금씩 중요해져요. 하지만 나이에 상관없이 운동으로 더 큰 효과를 보고 싶다, 살을 좀 빼고 싶다 하시면 항상 배고프게 운동할 수밖에 없어요. 대신 이왕에 조금 먹기로 한 김에, 보다 양질의 음식을 드시고 어느 정도 목표를 이루면 상을 주는 형식으로 관리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운동 전후로 꾸준히 스트레칭을 해줘야 해요. 특히 남성의 경우 운동을 하시는 분이든 하지 않는 분이든 유연성을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어요. 유연성의 경우는 다른 근육 운동보다도 꾸준함이 중요해요. 유연성은 늘긴 힘들어도 잠깐 안 하면 금방 줄어들기에 귀찮더라도 스트레칭은 빼놓으면 안 되는 거죠.

한손 풀업을 하고 있는 모습.ⓒDeSLun 제공
한손 풀업을 하고 있는 모습.
ⓒDeSLun 제공
DeSLun 제공
ⓒDeSLun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