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준현 (wnsgus0307@skkuw.com)
국제관 1층에 문을 연 학생성공센터의 모습. 학생이 편히 쉴 수 있는 로비와 심층 상담을 위한 상담실 3개가 준비돼 있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대학 생활, 꿈과 진로, 학업성적 등 다양한 고민거리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사진 l 김준현 기자 wnsgus0307@skkuw.com
국제관 1층에 문을 연 학생성공센터의 모습. 학생이 편히 쉴 수 있는 로비와 심층 상담을 위한 상담실 3개가 준비돼 있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대학 생활, 꿈과 진로, 학업성적 등 다양한 고민거리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학교ㆍ학생 이어주는 관문 역할
교육패러다임 전환 위한 첫걸음


오늘(11일) 학생성공센터(SSC:Student Success Center)가 문을 연다. 인사캠 국제관 1층에 자리 잡은 학생성공센터는 우리 학교 새로운 교육키워드인 ‘학생성공’을 위한 중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곳에서는 △나만의 로드맵을 그리고 싶은 학생 △가치 있고 알찬 대학 생활을 하고 싶은 학생 △교내 프로그램을 찾고 싶은 학생을 위한 지원을 종합적으로 할 예정이다.

학생성공센터 배상훈 센터장은 학생성공센터의 설립 목적에 대해 “센터 설립의 시작은 ‘학교와 학생이 서로를 잘 모른다’는 고민에서부터였다”고 밝혔다. 학교는 학생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고민을 하는지 모르고, 학생은 학교가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이용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지금까지의 대학교육은 연구 성과와 취업률에 몰두해 정작 중요한 학생을 놓치고 있었다”며 “앞으로의 학교는 학생의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해 △구체적인 꿈과 진로 설계 △깊고 넓은 인간관계 △내면적 성숙 △다양한 활동과 경험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을 키워주기 위해 힘써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학생성공센터는 학교와 학생을 이어주는 관문(Gateway) 역할을 하게 된다. 학생이 원하는 것을 학생성공센터에서 신청 받으면 필요한 부서나 단체와 연결을 해주거나 △상담 △장학금 지원 및 신설 △맞춤 프로그램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배 센터장은 학생성공센터를 ‘가정의학과’에 비유했다. 그는 “가정의학과는 환자의 상태에 대해 포괄적인 의료를 제공하고 진료에 있어 다른 의학 분과들로 많은 영역을 공유한다”며 “학생성공센터도 학생의 상태에 대해 전반적인 진단과 함께 본질적인 해결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과 연결하는 연결자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학생이 자신의 상태에 대해 정확히 모르고 있더라도 일단 학생성공센터를 통한다면 최종적으로는 전문적인 솔루션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전문적인 상담 외에 학생성공센터에서는 학생성공을 위한 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또 다른 목표다. 이를 위해 다양한 강연회와 세미나를 개최해 학생의 시각을 넓혀주겠다는 입장이다. 배 센터장은 “구체적인 직업군에 대한 강연과 대학 생활방식에 대한 강연을 모두 생각 중”이라며 “학생의 직업적 성공뿐만 아니라 인생설계에 있어서 바람직한 가치관을 가지게 하는 것이 목표”임을 강조했다.

하지만 학교의 노력만으로 부족하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학생성공을 위한 핵심요소로 배 센터장은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학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학생이 먼저 학교의 문을 두드리는 것”이라며 “자발적인 참여가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학생성공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학생성공센터에서는 학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활동을 제공할 것이지만 학생이 먼저 다가가지 않는다면 대학혁신의 동력이 약해질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학생성공센터 지정기 차장은 “학생성공센터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설립된 학생 중심의 센터인 만큼 여러 시행착오가 있겠지만 대학혁신을 위한 모범사례로 기억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학생성공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지난해 말부터 지금까지 학생중심으로 생각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했다”며 “성균관대 학생성공센터가 한국 대학혁신을 위한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학교만의 시설과 인력으로는 부족할 경우 유관기관과 적극적 협력을 통한 풍부한 지원을 약속했다.

한편, 상담을 원하는 학생은 학생성공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02-740-1763~5)나 이메일(stusuccess@skku.edu)로 상담신청을 한 뒤 학생의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기 위한 맞춤형 설문지를 작성하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자과캠에서는 오는 1학기 내에 삼성학술정보관에 개소를 목표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학생성공 프로그램에 대해 논의 중인 모습. 왼쪽부터 정선주 연구원, 지정기 차장, 배상훈 센터장, 김범준 팀장, 박성혜 선임연구원.
학생성공 프로그램에 대해 논의 중인 모습. 왼쪽부터 정선주 연구원, 지정기 차장, 배상훈 센터장, 김범준 팀장, 박성혜 선임연구원.
사진 l 김준현 기자 wnsgus0307@skku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