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성대신문 (webmaster@skkuw.com)

<자과캠-실험>
이공계생이라면 듣는 실험과목은 각 개인이 실험을 통해 한치의 오차도 찾아내 분석하는 수업이다. 실험 시작전에 실험복을 준비하는 것은 필수, 실험복은 복지회관 매점에서 1만원정도 가격으로 판매된다.  

리포트는 예비리포트와 결과리포트가 있는데 예비리포트는 실험 전에 준비해 사전에 실험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고 결과리포트는 실험직후 결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담당 조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예비리포트에는 △실험목적 △관련이론 △실험방법 △실험기구 △참고문헌 등을 기록한다. 결과리포트에는 실험결과 및 수치분석, 결과 및 토의 등을 기록한다. 실험은 1학점이나 대개 20명 이하인 경우가 많아 절대평가가 이뤄져 쉽게 학점을 딸 수 있다.

보통 실험은 교수보다 조교들에 의해 진행되며 손으로 쓴 리포트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다. 예비리포트는 관련이론에 관한 책을 도서관 혹은 인터넷에서 찾아 참고문헌란에 책명과 인터넷URL주소를 쓴다.  

수치계산은 누구나 다하나 결과 및 토의는 제각각 달라 여기서 판정이 난다. 대부분 실험값은 이론값과 상당한 오차를 보인다. 이런 오차의 원인을 세심한 것까지 분석하고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제출하면 좋다.
김현중 기자 hyunjungkim@mail.skku.ac.kr


<인사캠-리포트>

우선 교수님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교수님이 과제를 낼 때 언급했던 전체적인 방향이나 주제, 형식, 참고할 만한 책 등을 숙지하면서 리포트를 써 나가야한다. 그렇지 않고 자기가 쓰고싶은 대로 리포트를 쓴다면 자칫 감점을 당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기본적인 리포트 형식에 맞춰 리포트를 쓴다. 우선 리포트의 제목을 쓰고 △과목명 △담당 교수명 △제출일자 △소속 △학번 △성명 등을 쓰도록 한다. 그 다음에 목차를 작성하고 리포트 내용은 반드시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서론에는 리포트를 쓰려는 목적과 앞으로 다룰 내용의 요점 등을 서술한다. 참고문헌은 리포트의 끝에 써주며 서적일 경우 「저자, 서적명, 출판사, 출판지, 년도」순으로, 간행물일 경우 「저자, ‘논제’, 잡지명, 권/호, 페이지, 년도」순의 형식으로 작성한다.

마지막으로 리포트에 노력의 흔적이 보일 수 있도록 한다. 시각적인 자료, 이를테면 사진이나 그래프 등을 표지나 본문에 삽입하는 것은 노력이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염희진 기자 salthj@mail.skk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