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 명수’, ‘배달 특급’의 성공에도 불구
공공 배달 앱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존재해

기자명 김혜균 (limein0819@g.skku.edu)

배달 앱 시장의 독과점 구조 해소를 목표로 공공 배달 앱이 출시된 지 약 1년이 흘렀다.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 배달 앱 개발에 뛰어들고 있는 지금, 의문이 든다. 공공 배달 앱은 ‘지속 가능한’ 대안이 될 수 있을까.

낮은 수수료와 지역 화폐로 승부수를 띄운 공공 배달 앱
공공 배달 앱이란 지방자치단체에서 소상공인에게 중개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개발한 앱이다.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민간 배달 앱과 달리 공공 배달 앱은 낮은 수수료와 광고비로 소상공인의 부담을 경감시킨다. 현재 출시된 공공 배달 앱은 대표적인 공공 배달 앱은 ‘배달의 명수’와 ‘배달 특급’이 있다. 군산시에서 출시한 배달의 명수의 경우 △가입비 △광고비 △수수료가 없으며, 군산 사랑 상품권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8~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배달의 명수는 출시 두 달 만에 군산시 전체 배달 점유율의 24%를 차지했고 지난 20일은 매출액 100억 원을 돌파했다. 경기도의 배달 특급은 △경기 페이 결제 시 10~15% 할인 혜택 △광고비 무료 △수수료 1%를 내세우고 있다. 현재 10개 시·군으로 서비스를 확장 중인 배달 특급은 최근 누적 거래가 150억을 돌파했다.
 
공공 배달 앱, 지속 가능한가
기대와 우려 속에 출시된 공공 배달 앱은 지역 주민과 소상공인의 호응을 얻으며 나름의 선방을 거두고 있다. 그러나 공공 배달 앱이 지속 가능할지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존재한다. 민간 배달 앱은 수수료와 광고비로 앱을 운영한다. 반면 공공 배달 앱은 수익 모델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플랫폼 유지, 서버 증축 등 운영에 필요한 비용 대부분을 세금으로 부담해야 한다. 배달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아질수록 더 많은 서버 유지비가 드는데 세금으로 충당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민간 배달 앱에 밀리지 않고 소비자를 지속해서 확보할 수 있느냐도 문제다. 현재 공공 배달 앱은 민간 배달 앱보다 할인 혜택이 적은 등 소비자를 위한 혜택은 충분히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민간 배달 앱은 쿠폰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를 확보하고자 하는데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 배달 앱이 지속해서 소비자에게 비슷한 수준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어렵다”며 공공 배달 앱의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지속성을 위해선 결국 경쟁력 확보해야
공공 배달 앱이 독과점 횡포를 막기 위해선, 결국 민간 배달 앱 사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경쟁력을 확보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에 김 교수는 “단건 배달 시스템을 도입하거나, 15분 이내에 배달하면 배달업자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