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수현 (kshyunssj@skkuw.com)

대면·온라인 실시간 강의에 적용
온라인 사전제작 강의는 적용 안 돼


이번 학기부터 교내 백신 공결제가 시행된다. 이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인해 수업에 출석하기 어려운 학우가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다.

지난달 26일부터 18~49세 대상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대학에 백신 공결제를 마련하라는 교육부의 권고가 있었다. 이에 우리 학교도 백신 공결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교무팀 민경승 과장은 “20대의 접종률이 높아지는 가운데 학생들의 학업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백신 공결제를 도입했다”라고 설명했다.

백신 공결제로 출석이 인정되는 기간은 접종 당일과 익일 총 이틀이다. 이는 1차 접종과 2차 접종 모두 동일하다. 접종으로 인해 수업참여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면 교강사에게 미리 접종 계획을 알리고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내역 확인서(이하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접종 익일에 이상반응이 발생해 수업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에도 확인서를 제출하면 된다. 확인서는 △예방접종을 받은 접종기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정부24 누리집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민 과장은 “백신 접종 후 이틀이 지났는데도 이상반응이 지속된다면 일반 출결변경신청 절차를 밟아 질병 결석을 인정받으면 된다”라고 전했다.

확인서 제출은 학교포털 전자출결사이트(https://attend.skku.edu) 혹은 전자출결 앱에서 가능하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후 ‘출결변경신청’을 클릭해 교과목을 선택하고 신청할 출결 정보를 입력한다. 그리고 증빙자료 란에 확인서를 첨부하면 공결을 신청할 수 있다. 제출된 확인서는 자동으로 교강사에게 전송되므로 별도로 교강사에게 자료를 보낼 필요는 없다. 또한 교강사가 출석 대체과제를 부여하면 이를 제출해야 출석이 인정된다. 민 과장은 “결석한 수업은 아이캠퍼스에 업로드된 녹화강의를 열람하거나 교강사에게 녹화강의 전송을 요청해 수강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는 대면강의와 온라인 실시간 강의에만 적용되는 제도다. 온라인 사전제작 강의는 공결 신청을 할 수 없다. 다만 백신 접종으로 출석인정기간 내 수강이 어렵다면 담당 교강사에게 출석인정기간 연장을 요청하는 것이 가능하다. 민 과장은 “연장 요청을 수락하는 것은 교강사 재량”이라고 덧붙였다.

백신 공결제가 시행되면서 학우들은 걱정을 덜었다는 반응이다. 김유진(사복 20) 학우는 “백신 이상반응으로 출석이 어려울 것을 걱정했는데 공결 처리가 될 수 있어 다행”이라며 “그러나 접종이 시험과 겹치면 어떡해야 하나 걱정이 된다”라고 밝혔다. 이처럼 백신 접종일이 시험과 겹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다. 이에 민 과장은 “시험일과 접종일이 겹친다면 이를 미리 교강사에게 알리고 대체과제를 받거나 시험 일시 변경을 요청할 수 있다”라며 “어떤 방식으로 시험을 대체할지는 교강사마다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