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대의 경우, 예년에 비해 투쟁의 성격 짙어

기자명 안상준 기자 (mindmovie@skku.edu)

본교를 비롯한 각 대학의 등록금 협상 및 투쟁이 계속되고 있다. 각 대학은 지난 방중때부터 이어져 온 등록금협상위원회(이하:등협위)를 유지하는 한편 ‘민주납부’, ‘선전전’ 등의 방법을 통해 등록금 동결을 위한 투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교의 경우 총학생회(회장:조일훈(경영4), 이진용(정통4), 이하:총학) 회장단을 포함한 등협위가 대학본부 측과 지난해 12월 24일부터 이달 16일까지 16차에 걸친 등록금 협상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지난 17일 열린 연석중운에서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총투표를 거쳐 등록금 협상을 재개해야 한다는 사범대, 공대 등 일부 단대의 발의가 받아들여짐에 따라 오늘부터 사흘 간 양 캠에서 총투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등록금 논의가 활발히 진행중인 타대의 상황에서 나타난 올해 논의의 특징은 작년보다 투쟁적인 성격인 심화됐다는 점이다. 작년의 경우 등록금 투쟁까지 이어진 학교는 30여개도 되지 않았지만 올해는 50여개 이상의 대학이 총장실 점거, 민주납부 등의 방법을 통해 강경한 등록금 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유뉴스’ 박수선 기자는 “IMF보다도 더 심한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경제 상황이 악화돼 여느 때보다 학생들의 경제적인 부담이 큰 편”이라며 “하지만 대학들은 이 같은 경제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몇 년 째 계속 등록금을 올리고 있어 이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이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납부를 택한 학교 많아

올해 8%가 인상된 숭실대의 경우, 총학생회 명의의 은행지로를 통한 민주납부를 택해 각 학우의 집에 총학생회의 이름으로 등록금 지로용지를 발송했다. 숭실대 총학(회장:윤지민)은 이와 같은 방식을 계속 유지하고 있으나, 초반보다는 학우들의 참여도가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숭실대 총학 사무국장 이동익(산업정보시스템공학3) 군은 “대학본부측이 민주납부를 택한 학우들에게 서둘러 재적경고를 하고, 학자금 대출 등을 늦춰 혼란을 겪은 학생들이 많았다”며 “그래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학교측과 재협상 대화채널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협상 속에서도 투쟁 움직임 높아

등록금이 6.9% 인상된 고려대는 학생들의 등록금 동결 목소리가 높아 총학측이 학교를 상대로 협상과 투쟁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고려대 안암 총학(회장:유지훈)은 지금까지 학교측과 9차례에 걸친 등록금 협상을 가진 뒤, 협상단을 교육대책위로 변경시켜 유지하고 있다. 처음 민주납부 방식을 택해 투쟁을 진행하던 고려대 총학은 학우들의 참여율이 낮자, 지난 11일과 18일을 ‘행동의 날’로 정해 대대적인 선전전을 진행했다.

이에 고려대 학교측은 학우들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지난 15일 등록금 책정 설명회를 열기도 했으나, 일부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이벤트 성이 강한 단순한 설명회에 그쳤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와 관련 ‘고대신문’ 김현진 기자는 “올해 총학생회의 경우 전달력에 문제가 있었던 예년에 비해서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하지만 문제의식을 가지고도 함께 하지 못하는 학우들이 있어 이에 대해 총학생회가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중앙대, 민주납부 참여도 높아

중앙대 역시 8% 인상안에 대해 많은 학우들의 반발이 일고 있다. 총학(회장:이경호)이 주축이 된‘교육환경 개선위원회’가 학교측과 협상중인 가운데 1캠에서는 민주납부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1캠퍼스의 경우 민주납부에 1천명 이상의 학우들이 참여했으며, 2캠퍼스 역시 납부연기 서명운동을 통해 학우들이 등록금 인상 반대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 대해 ‘중대신문’ 최미연 기자는 “1캠퍼스는 총학이 자체수납을 통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2캠퍼스의 경우 홍보가 미흡한 데다가 차후 대책이 부족해 조금 아쉬운 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이 등록금 협상 및 투쟁이 진행되면서 총학을 대표로 한 학생측과 학교측의 대립이 심화돼 일부 대학의 경우 등록금 투쟁이 총장실 점거로까지 이어졌다.

이와 관련 한국대학교육연구소 황희란 연구원은 경북대신문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대학교육의 발전자금은 학생들만의 몫이 아니며, 국가 지원금과 기부금 확보 또한 필요한 부분이다”라며 “인상된 등록금을 통해 건물 몇 개 더 짓고 교원 몇 명 더 확충하는 것만으로는 실질적인 대학발전을 이룰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해 몇 년 째 학생들의 입장을 무시한 채 등록금 인상을 추진한 대학들의 행태를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