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보미 기자 (bomi1022@skku.edu)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 반지의 제왕에서부터 고난도의 기술과 집중을 필요로 하는 리니지까지. 대학생의 절반가량이‘나는 게임 중독자’라고 여길 만큼 온라인 게임은 많은 이들의 일상에 파고들었다. 이러한 온라인 게임은 많은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게임 시나리오다. 오늘도 우리가 컴퓨터를 켜면서 마주한 온라인 게임 안에 숨어 있는 시나리오는 최근 소설로 연재될 정도로 하나의 서사 장르로 인정받아 지평을 넓히고 있다.  

일반적인 영화나 드라마의 시나리오와는 달리 게임 시나리오는 그만의 특징이 있다. 우선 게임 시나리오는 주제를 부각시키지 않는 대신 게임 속의 배경과 소재에 초점을 맞춘다. 이것은 배경과 소재를 하나의 아이템으로 두어 사용자들에게 각자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선택권을 주기 위함이다. 또한 게임 시나리오는 일반 시나리오보다 다룰 수 있는 범위가 훨씬 방대하고 내용이 복잡하다. 이는 새로운 내용이 계속해서 추가되기 때문인데 가령 한반도를 배경으로 시작했다면 중국, 러시아 등등 계속해서 배경이 넓어지게 된다. 그렇기에 게임 시나리오에서는 기존의 문학이 담지 못하는 이야기를 무한히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개입해 자신만의 스토리를 형성해 나감으로써 개인이 가진 각양각색의 게임 방법도 시나리오를 통해 녹여낼 수 있다는 점 역시 눈여겨 볼만하다.

정보화 혁명과 이야기 예술이 만나서 형성한 새로운 문화 콘텐츠인 게임 시나리오는 온라인 게임의 발전과 함께했기에 역사의 깊이는 그리 깊지 않다. 하지만 미션 수행이라는 뚜렷한 목적이 주어지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스스로가 꾸려갈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시나리오는 많은 이들에게 매력을 선사한다. 이와 관련 우리 학교 고규흔 강사는 “게임 시나리오에는 영상 예술에서 느낄 수 있는 교훈이나 메시지는 찾아보기 힘들지만 물건 수집이나 파괴, 침략 등의 인간의 본성과 가장 유사한 것들이 깃들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몰입할 수 있게 한다”며 게임 시나리오의 인기 비결을 언급했다.

이렇듯 게임 시나리오는 게임의 문학적 가능성에 주목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냈다. 디지털 시대의 게임 세상은 무서운 욕망만이 지배하는 삭막한 사막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속에는 게임 시나리오가 있기에 사람들은 긴박하고 박진감 넘치는 순간에도 인간의 따뜻한 감정들을 보는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