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 대학생 통일 학술포럼 열려

기자명 박하나 기자 (melissa12@skku.edu)
오는 28일 우리 학교 경영관 33B101호에서 통일부 대학생 통일 학술포럼이 열린다.

통일부 통일교육원에서 주최하고 우리 학교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독일통일 20년, 한반도 통일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 행사는 독일통일 20주년을 계기로 맞아 독일통일의 교훈을 재조명하고, 대학생들에게 통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행사는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다. 개회사와 함께 시작되며,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소의 김병로 교수가 강연을 펼친다. 이어 우리 학교 학우들이 △서독과 남한의 통일정책 비교 및 분석 △독일통일의 성공요인과 한반도 통일의 가야할 길 △독일통일, 그 후 △한반도 통일의 시사점과 교훈에 대한 주제발표 시간을 갖는다. 주제발표가 모두 끝난 뒤에는 참석자 전원이 함께 할 수 있는 종합토론과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다. 토론 우수자 6명에게는 3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행사의 참여를 원하는 학우들은 담당을 맡고 있는 김민호(사회05) 학우에게 문의하면 된다(against_all_odd@hanmail.net). 행사에는 우리 학교 학우들 외에도 △명지대 △성신여대 △중앙대 등의 학생들과 시민단체 ‘성공적인 통일을 만들어가는 사람들(PSCORE)’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김민호 학우는 “통일은 막연하고 요원한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통일포럼은 통일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대학생들에게 경각심을 일으켜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 통일교육원의 대학생 통일포럼 공모는 지난 3월 진행됐으며, 우리 학교에서는 사회학과 및 국가전략대학원의 주관으로 이를 준비해 당선됐다. 2010년 대학생 통일포럼 개최 기관으로는 우리 학교를 비롯해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중앙대 등 18개 대학이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