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조사연구 선택적 시행… 특히 EASS가 주목돼

기자명 차윤선 기자 (yoonsun@skkuw.com)

우리 학교 서베이 리서치 센터(Survey Research Center, 센터장:김상욱 교수ㆍ사회)는 사회조사 수요에 부응해 설립된 사회조사 전문 연구소로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영역에 걸친 학술 사회조사 자료를 축적하고 있다. 또 근래에는 학술적 가치가 높은 중요 조사 연구를 선택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서베이 리서치 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국내 사업은 총 3가지로 △KGSS △EASS △SSP가 있다. KGSS는 Korean General Social Survey의 약자로서, 한국종합사회조사를 일컫는다. △한국인의 구성적 특성 △주요 가치와 행동방식 △일상생활양태 등 다양한 내용들을 조사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학술적 기초 자료를 산출해내고 확산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앞서 언급한 ISSP(International Social Survey Program)은 국제비교분석을 도모할 목적으로 1983년 창립된 국제사회조사 연대기구이다. 현재까지 전 세계 47개국이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회원자격을 우리 학교 서베이 리서치 센터가 지난 2003년 이래로 보유하고 있다. 이 기구 회원국들은 매년 개최하는 총회에서 조사 주제를 정하고 모듈을 공동으로 개발해 모든 회원국으로 하여금 공동 조사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동아시아사회조사(EASS)는 특히 그 이목이 집중되는 연구로, 국제지역 연구를 도모할 목적으로 2003년 신설됐다. 이는 블록화된 세계화 시대에 동아시아의 일반적 사회 현상뿐 아니라 동아시아에 고유한 사회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양질의 사회 자료가 필요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고 있다.
EASS에서는 매년 개최되는 정기총회 및 설문개발회의를 통해 기존의 사업 내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향후의 사업계획을 구체화한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4개의 회원국 △대만 △일본 △중국이 현재 참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모듈 주제는 <동아시아의 가족>, <전지구화와 문화>, <건강>, <사회자본> 등으로 정해 네 개의 모듈이 이미 조사됐거나 조사 예정 혹은 설문 개발 단계에 있다. 향후 추가로 주제 모듈을 개발해 약 10년 간격으로 순환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EASS 자료는 원하는 사람 누구에게나 EASS 공식 웹 사이트(eassda.org)를 통해 간단한 회원 가입 절차 및 신청 후 무료로 제공된다. 여기서는 원자료 이외에도 영문 및 자국어 설문지와 참여 기관들이 보고한 방법론 관련 정보들까지도 더불어 제공하고 있다.
△학술성 △포괄성 △주기성 △국제성 등 사회조사의 이상적인 요건들을 두루 겸비하는 조사들을 서베이 리서치 센터가 매년 빠짐없이 수행해내는 것이 센터의 위상이다. 올해로 10년째에 접어든 조사들은 무엇보다도 양질의 원자료를 생산하는 것을 신조로 하고 있으며 이미 국내외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 자료의 이용도가 매우 높으며 그 추세 또한 급증하는 상황이다. 앞으로의 귀추가 기대되는 센터로, 동시에 많은 이들의 적극적 관심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