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점사 임대인측의 이익 일치가 흥행의 큰 요인중소기업과의 상생 및 폐기물 처리 등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도 필요해새롭고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끄는 팝업스토어는 이제 기업들이 놓칠 수 없는 마케팅 기법이 됐다. 그러나 화려한 모습 이면에는 불편한 진실도 존재한다. 이에 본지는 팝업스토어의 지속가능성을 점검해 보고, 건강한 팝업스토어 문화 형성을 촉구할 수 있는 화두를 던지고자 한다.굳건한 입지의 팝업스토어팝업스토어(Pop-up Store)는 인터넷의 ‘팝업창’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은 이름으로, 평균적으로 2주 내외
인문학을 좋아하던 대학생, 당시의 청춘 담론에 도전해변호사로서 제2의 인생, 글쓰기는 삶의 균형을 맞추는 비결“숨 쉴 틈 없이 바쁜 일상에서도 글쓰기를 통해 삶을 차분히 살아갈 수 있다.” 작가이자 문화평론가, 그리고 변호사인 정지우의 말이다. 그는 20대부터 『청춘 인문학』과 『분노사회』 등 청춘을 대변하는 책을 출간하며 우리 사회를 날카롭게 조망했다. 30대에 들어서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에세이집을 출간하고 있다. 2021년에는 법무법인 다래에서 변호사로서의 인생을 시작했다. 언제나 한계를 정하지 않는 삶을 살
“모두 따라 하세요! 우리는 거지다!” “우리는 거지다!” “우리는 거지다!” 한 채팅을 시작으로 모두가 일제히 자신을 거지라고 외치는 모습은 개그 프로그램 속의 우스꽝스러운 연기가 아니다. 이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거지방’ 속에서 나누는 대화의 일부다. 소비를 극단적으로 절제하기 위해 오픈채팅에 모인 MZ세대의 거지방은 어떤 모습일까.소비를 절제하기 위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모여짠테크 문화와 밈(meme)적 요소가 유행의 원인거지방이란?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의 일종으로 ‘거지방’이라고 불리는 절약방이 유행하
지난달 30일, 인사캠 대운동장은 건학기념제 아티스트 공연을 보러 온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필자 또한 그들 중 한 명으로서 끝까지 공연을 관람했다. 공연이 끝나고 썰물처럼 빠르게 공연장을 나가는 사람들을 따라 필자 또한 서둘러 출구로 나가려는데, 바닥에 떨어진 빈 물통들이 자꾸 발에 챘다. 뒤를 돌아보니 공연장 바닥에 사람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들이 곳곳에 널려 있었다.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를 힐끗거리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대부분 공연장에서 나가기 바빴다. 필자 또한 바닥에 떨어진 비닐봉지와 물병들을 보고 망설였지만, 결국엔 필
가명점주 피해 막기엔 부족한 법률기업을 변화시킬 힘을 지닌 가치소비 지난 1월 초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은 본인의 SNS에 공산주의를 멸한다는 뜻의 ‘멸공’ 키워드를 단 게시물을 연속해 올렸다. 정 부회장의 발언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이들도 있었으나 거부감을 느낀 일부 누리꾼은 스타벅스와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등 신세계 계열사 제품을 불매하겠다고 선언했다. 정 부회장의 게시물이 며칠간 화제에 오른 끝에 1월 10일 신세계의 주가는 전일 대비 6.8% 하락했다. 경제계에서는 이것이 바로 ‘오너리스크’라는 반응이 쏟아졌다. 오너의 잘못이
SNS와 리셀시장은 MZ세대의 명품 소비 요인 오프라인 매장은 경험을 공유하며 소비자와 소통하는 창구명품을 구매하는 장면을 상상해봤을 때, 우리는 보통 고급스러운 매장에서 흰 장갑을 낀 직원이 가방을 조심스럽게 포장해주는 과정을 떠올리곤 한다. 그러나 친구에게 기프티콘을 보내듯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서도 샤넬 가방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는가? 명품 사업의 온라인화가 계속되고 구매 계층이 젊어지며 명품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명품 소비문화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자. 명품의 의미 사전적 의미에서 명
인터뷰 - '더 피커' 송경호 대표제로 웨이스트 라이프의 일상화 꿈꿔내 삶 속 쓰레기 발견부터 시작하기 우리가 제품을 소비하는 과정에서 얼마만큼의 쓰레기가 발생할까? 서울시 성동구에는 제품의 생산부터 폐기까지의 과정에서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하는 가게가 있다. 국내 최초 제로 웨이스트 가게인 ‘더 피커’의 송경호 대표와 건강한 지구를 위한 자원 순환과 소비문화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까다로운 농부, The Picker‘더 피커’는 포장 폐기물을 중심으로 다양한 쓰레기를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가게다. ‘Pick’이라
상업화·획일화 거부하는 인디 음악창작의 자유 지키면서 대중과 소통해야해 혁오, 검정치마, 잔나비 등 독특함을 바탕으로 한 인디 뮤지션이 그 어느 때보다 사랑받고 있다. 새로움을 원하는 젊은이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인디 음악을 찾아 듣지만, 유명해지면 인디가 아니라는 오해를 받기도 한다. 인디는 비대중성을 의미하지 않으며 고유의 색을 지킨 채 ‘TV에 나오는 인디’는 얼마든지 가능한 이야기다.메이저로부터의 독립, 인디 음악인디(indie)란 independent의 약자로, 작품 제작과 유통 과정에서 거대 자본으로부터 독립하는 것을
감성스케치 - 'BARBARA KRUGER:FOREVER'글씨로 채워져 관객을 압도해나가는 순간에도 작가의 질문 만나 글씨에 압도당하다 6개의 전시 공간 중 첫 번째 전시실은 그 자체가 하나의 예술작품이었다. 정면을 바라보면 사람 키보다 훨씬 큰 흰색 바탕의 검은 글씨와 검은 바탕의 흰 글씨가 관람객을 압도한다.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벽면의 ‘YOU’라는 글씨와 타원형 볼록 거울 이미지 속의 텍스트는 그 크기와 형태로 관람객에게 신선한 충격을 준다.전시실 전체를 활용한 이 공간은 ‘영원히’라는 부제를 가진 설치예술
‘향후 불매 운동 참여 여부’ 한 달 내내 68% 긍정성숙한 시민운동으로 성숙한 해법까지 찾아야 “49싶어도 45지 않습니다.” 지난 7월부터 이어진 일본 불매 운동에서 이슈를 얻은 문장이다.이렇듯 일본 불매 운동은 7월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뜨거운 감자다. 오랫동안 그 열기를 잃지 않은 불매 운동은 우리에게 어떤 의의가 있을까.불매 운동의 시작은일본 불매 운동은 수출규제에 대한 반발로 시작해 “한국의 불매 운동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는 일본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 임원의 발언으로 탄력을 받았다. 이에 지난 7월 5일 한국중소상인
우리 삶의 매 순간은 제품과 서비스, 공간과 콘텐츠, 지식과 아이디어를 소비하는 과정으로 채워지고 있다. 현대인들의 삶은 소비자로서의 삶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무엇을 먹고, 입고, 쓰는지 뿐만 아니라 어떤 정보를 찾고, 어디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지까지 소비의 영역에서 설명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선택은 곧 그들이 추구하는 삶의 모습과 연결되어 있다. 어떠한 삶을 살기를 원하는지에 따라 소비자는 무엇인가를 선택하기도 하며, 반대로 어떤 제품이나 기업에 대해 거부의 의사를 표현하기도 한다.소비자의 이러한 선택은 개인과 기업,
‘좀 더 편하게’를 추구한 소비자 선택에서 비롯된 구독상품 선택·이용자 맞춤 서비스 보완 필요해“나는 인생의 구독자가 됐다. 영화를 모아놓던 박스들은 어떻게 됐더라? 이젠 넷플릭스 구독을 한다. 내 음악은? 스포티파이. 내 책은? 킨들. 나갈 때는 차가 따로 필요 없다. 우버나 리프트가 있으니까. 요리를 직접 할 때는 블루 에이프런이나 인근의 홀푸드 마켓에서 재료를 구한다. 홀푸드 마켓에 가면 아마존 프라임 전용 계산대를 사용하는 특권을 누릴 수 있다. 왜냐하면 난 아마존 프라임 구독자이기도 하니까...” 지난 7월 17일 BBC의
대체자원에너지연구소 강신욱 소장을 만나 쓰레기 대란에서 논란이 된 플라스틱에 대해 물었다.플라스틱임에도 사람들이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이 많다. 무엇이 있는가.스티로폼과 비닐이 대표적이다. 스티로폼은 플라스틱의 종류인 폴리스타이렌을 부풀려서 제조한다. 폴리스타이렌에 열을 가하여 녹을 때 공기를 넣은 뒤 팽창하여 만드는 방식이다. 스티로폼은 가볍고 열전도도가 낮아서 단열재나 포장재로 많이 사용된다. 차지하는 부피가 크기 때문에 처리 뿐만 아니라 수거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사람들에게 가장 소비가 빈번한 비닐 역시 플라스틱의 일
우리 학교를 포함해 전국의 많은 대학이 봄 학기를 맞아 ‘대동제’라는 이름을 걸고 축제를 준비한다. 본래 대동제는 80년대 중반 부산 지역대학들을 중심으로 도입된 새로운 형식의 축제였다. 학생들은 사회현실에 대한 고뇌가 담긴 노래와 시를 발표하고 마당극 놀이를 했다. 소비문화 중심적인 대학 축제를 좀 더 의미 있게 바꿔보자는 자성에서 시작된 대동제는 학원 자율화와 민주화의 열망을 담고 있었다. 90년대 이후 이념대립이 줄어들고, 절차적 민주주의가 어느 정도 자리 잡으면서 대동제는 탈정치적으로 변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사회가 대학
오늘날 과학기술은 현대사회의 찬란한 문명을 이루는데 있어서 가장 강력한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실제로 인류문명의 발전은 과학자들의 치열한 노력의 산물인 과학기술에 힘입은바 크다. 폴란드 태생의 영국 과학자인 야코프 브로노프스키가 그의 저서『인간 등정의 발자취』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대로 올수록 ‘문명은 곧 과학기술’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특히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과학적 이론들이 첨단 테크놀로지와 결합해 과거와는 비견할 수 없는 ‘과학기술의 황금시대’를 열고 있다. 따라서 과학기술문명사회를 사는 오늘날 우리 현대인들의
우리는 화폐로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다. 배가 고프면 천 원짜리 몇 장을 손에 쥐고 편의점으로 달려가 허기를 달랠 수 있고, 만 원이면 좋아하는 배우가 나오는 영화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건 단순한 ‘음식’이나 ‘영화 표’가 아니다. 그 안에는 물건을 건네는 직원들의 친절과 웃음, 즉 그들의 ‘만들어진 감정’도 함께 어려 있다.감정노동에 허덕이는 사회‘콜센터 직원 자살사건’, ‘땅콩 회항’, ‘백화점 모녀’. 하루가 멀다 하고 감정노동자의 신음이 들려온다. ‘감정노동’은 미국의 사회학자 앨리 러셀 혹실드가 창안한 말로
2010년 통계청이 제시한 인구조사 자료에 의하면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23.3%를 차지했다. 1970년 전체 가구의 3.7%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약 8배 높은 수준이다. 그간 1인 가구의 비중은 1985년에는 6.9%, 1995년에는 12.7%, 2005년에는 20%로 꾸준히 증가했다. 2012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한국의 사회동향 2012에서는 이런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경우, 2025년에는 1인 가구의 비율이 31.3%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세 집에 한 집꼴로 혼자 사는 가구라는 의미다.특
‘타요’ 버스를 타고 금잔디에서 내려 ‘뽀로로’ 인형과 함께 사진을 찍는 그녀의 핸드폰에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티커가 붙어 있다. 어른아이, 동심을 버리지 못하는 어른‘키드(Kid)’와 ‘어덜트(Adult)’의 합성어인 ‘키덜트(Kidult)’의 사전적 정의는 ‘아이의 감성을 지닌 어른’이다. 한때, 이 신조어는 옛 추억을 향수하는 40~50대들의 이야기였다. 건담 프라모델이나 무선조종 자동차(RC카)를 수집하는, ‘철없는’ 삼촌들을 가리킬 때나 쓰는 말이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 위원들이 국내 소비 산업을 분석한 책「트
잔인한 삼월이 아직도 1주나 남았다. 개강의 설렘도 잠시일 뿐, 만만치 않은 교재 값 혹은 개강 직후의 모임들의 회비로 통장 잔고가 아슬아슬하게 바닥 난 학우들이 많을 것이다. 다음 달까지 남은 날들을 보며 무슨 일이 일어날까 기대가 되기보다는, 이 잔고로 내일은 또 어떻게 버티지 하는 압박감이 앞서기에 삼월은 가히 잔인하다. 그동안 연락도 못 하고 지냈던 동창들을 동네 상점에 들어갔다가 아르바이트생과 손님의 관계로 만나는 일도 심심치 않게 일어나며, 나 역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일터에서는 대학생이 한창 놀 때인데 굳이 왜 좋
"반값등록금, 중앙정부 의지가 중요"Q) 대학생 복지와 관련해 반값등록금 문제를 빼놓을 수 없다. 서울시립대는 공립대라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반값등록금 시행이 이뤄졌다고 생각한다. 다른 대학교의 경우에도 반값등록금 시행이 가능하다고 보는지 궁금하다.A) 등록금 마련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이 많다. 등록금 인하로 경제적 부담이 줄게 되면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위한 여러 노력을 할 수 있다. 그래서 반값등록금은 돈 이상의 큰 의미가 있다. 지난해부터 서울시립대가 반값등록금을 시행하면서 반값등록금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는 생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