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국은 제국주의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알지 못하여 국권을 상실하였다. 일제는 36년간 난폭한 식민통치를 하면서 민족말살정책을 추진하였다. 상해임시정부는 광복군을 두었으나 국토수복의 기회를 가지지 못했다. 해방이후 국토의 분단과 그로 인한 혼란이 정리되기도 전에 발생한 6.25사변으로 가혹한 시련을 겪었다. 외국의 원조를 받으면서도 추한 모습을 보여 외국 언론이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먼 나라라고 평가하기도 하였다. 그러한 대한민국이 이제는 원조를 하는 나라가 되었을 뿐 아니라 전자정부 등 여러 우월한 제도와 한류문화로 동아시아의 모
한·중 합작 콘텐츠 개발은 어떻게 진행되는가.최근 한·중 합작 콘텐츠는 영상과 연예 쪽에서 많은 교류가 있다.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합작 콘텐츠 개발은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이뤄진다. 가장 먼저 완성본을 수입하는 방법이다. 또 하나는 판권을 사들여 포맷을 유지하면서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한국의 인력을 수입해 중국에서 함께 작업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 완성본 수업이나 판권 수입의 경우 외교관계 변화에 따라 현재는 소강상태로 볼 수 있을 것 같다.한·중 합작 콘텐츠의 타겟은 중국시장인가.한·중 합작 콘텐츠가
이번 주에 우리 학교 봄 학기 ‘대동제’가 열린다. 전에는 인사캠과 자과캠이 따로 축제를 진행했지만, 이번 축제는 자과캠 학우들이 인사캠으로 올라와서 함께 축제를 즐기게 되었다. 대동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좋은 선택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각종 SNS에서는 자과캠 학우들의 이동 부담, 공간 협소 등등의 이유를 들어 불만의 목소리를 내기도 한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한번 생각해볼 때가 되었다.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대동제를 개최할 수는 없을까? 해답을 찾기 위해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축제의 목적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