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선진 기자 (hupfen@skkuw.com)

지난 21일 우리 학교 학생성공센터(센터장 배상훈)에서 주최한 ‘2020 학생성공포럼-언택트 시대의 학생성공’이 Webex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번 포럼은 학생성공센터와 공학교육혁신센터가 비대면 환경에 맞춰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학생성공을 지속할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강연자로는 △신동렬 총장 △배상훈(교육) 학생성공센터장 △이준영(화공고분자) 공학교육혁신센터장 △권수연(교육 15) 학우 △이웅재(시스템 15) 학우가 참여했다.

포럼은 신 총장의 강연 ‘대학비전으로서의 학생성공’으로 시작됐다. 우리 학교의 신3품제와 도전학기제를 통한 학생성공 로드맵을 설명하고 언택트 시대의 핵심역량으로 △비전 수립 △실전 경험 △인문학과 독서를 통한 융·복합적 사고 △자기 주도 학습 △AI 지식과 응용력을 강조했다. 신 총장은 끝으로 “학생들이 담대하고 구체적인 비전을 세워 끊임없이 도전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서 배 센터장은 언택트의 부상으로 인한 교육의 변화를 언급하며 우리 학교의 대응 전략을 설명했다. 언택트 교육의 강점인 다양한 학습자원의 활용 가능성은 살리고, 공유대학·공유학습 플랫폼 등을 통해 협력과 상생으로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핵심이다. 배 센터장은 학생성공 포트폴리오, 온라인 학습 참여 진단 등 데이터 관리를 통한 전략과 △복학생·신입생 멘토링 △새내기 키트 △장애 학생 지원 등을 언급하며 “학교는 단 한 명의 학생도 놓치지 않을 것”이라 전했다.

이 센터장은 공학교육혁신센터의 ‘언택트 코칭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온라인 교육에서 겪은 난점과 고려해야 할 사항을 공유했다.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진행한 △2020 비전 캠프 △Autodesk·CATIA 3D 프린터 교육 △SW 코딩/알고리즘 교육 등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교수자와 학생 간 코칭, 학생 간의 피드백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하는 온라인 상호작용 시스템의 설계와 모니터링을 강조했다. 이 센터장은 “학교의 준비도 필요하지만, 결정적으로는 학생의 참여가 중요하다”며 학생 참여를 독려했다. 그리고 “혼자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파트너가 필요할 때 그 자리에 있겠다”며 학생들의 동반자가 되기를 자청했다.

권 학우는 ‘나의 대학 생활을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교내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한 경험을 이야기했다. 그는 입학 후 ‘교육과 창업’을 키워드로 7회의 해외 탐방을 포함해 여러 활동에 참여했다. 그 경험을 살려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라이프디자인 교육’을 시작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워크숍을 기획하며 언택트 교육 시스템도 구축했다. 권 학우는 우리 학교의 교환학생 버디 프로그램 등을 언급하면서 “한 대학생의 성공은 안전지대인 대학에서 시작된다”며 “각자의 세상을 디자인하는 모두를 응원한다”는 격려의 말을 전했다. 

도전과 용기를 중심으로 대학 생활을 설계한 이 학우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나만의 길을’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원래 혼자 하는 공부가 편했던 그는 △수원시 도시재생 아이디어 경진대회 △스마트 무한상상 아이디어 공모전 △융합기초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내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함께하는 실패와 성공을 경험했다. 이를 통해 이 학우는 여러 학과의 동료들과 새로운 분야에 대해 알아가며 자신감을 얻었다. 창업지원 사업에도 선정된 이 학우는 “주변에 개의치 않고 한 발자국씩 걸어야 한다”며 “모두가 현재의 자신을 잘 진단해 길을 찾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하며 이야기를 마무리했다.

한편, 한 참가자가 학생성공을 위한 창의성을 계발하는 법에 대해 조언을 구하자 이 센터장은 "학업과 스펙을 신경 쓰는 일과 더불어 항상 주위의 문제를 살피고 고민하는 비판적 사고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그 과정 중에 필요한 것이 있다면 학생들이 주저 없이 학생성공센터나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찾아왔으면 한다"고 전했다.

 

삼성학술정보관에서 2020 학생성공포럼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학생성공센터 제공
삼성학술정보관에서 2020 학생성공포럼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학생성공센터 제공
발표하고 있는 이웅재 학우. ⓒ학생성공센터 제공
발표하고 있는 이웅재 학우.
ⓒ학생성공센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