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 학생들의 생각을 듣다

기자명 송슬기 기자 (okaysk7@skku.edu)

데이트 강간이 일어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성관계에 있어 남녀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사랑하니까’상대방도 원할 것이라 생각하는 남자와 ‘사랑하니까’싫어도 이해하려는 여자. 이에 대해 우리 학교 27살 A군, 22살 B군, 26살 A양, 20살 B양을 만나 솔직 담백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이성과 스킨십을 할 때 평소 가지는 생각은
A군 : 여자들은 쑥스럽기 때문에 처음에 스킨십을 시도했을 때 적극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어느 정도의 거부 반응은 내숭이라고 여긴다. 일단 스킨십을 시도하고, 거부하지 않으면 나를 좋아하는 것으로 생각해도 된다고 극단적으로 말하는 친구들도 있다.

B군 : 내 주위 친구들도 사랑한다면 당연히 자신의 성적 욕구를 여자친구가 받아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스킨십을 시도할 때 ‘혹시 싫어할까’라고 고민하거나 망설이지도 않고 자제하지도 않는다. 이런 것들이 바탕이 돼 데이트 강간이 일어나는 것 같다.

■ 스킨십으로 인해 갈등을 겪은 적이 있나
A군 : 평소 관계를 맺을 때는 여자친구로부터 거부반응을 느끼지 못했다. 원활하게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날 여자친구가 자신이 창녀가 된 기분이라며 고민을 이야기해 굉장히 놀랐다.

A양 : 나 같은 경우, 처음 남자친구와 성관계를 가질 때는 잘 모르고 서툴렀기 때문에 의사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보통 대학생들은 금전 상황이 여의치 않아 숙박업소를 이용하기 힘든데 불안전한 환경에서 성관계를 가지면서 느끼는 불안감과 임신에 대한 걱정으로 원활한 관계를 맺기 힘들었다. 친구들 중에서도 두렵고 걱정되는 마음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관계 후 결국 원망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나는 의식적으로라도 대화를 하면서 해결했다.

B양 : 내 남자친구는 나의 의사를 많이 존중해줘 특별히 갈등을 겪은 적은 없다. 하지만 주위 친구들을 보면 남자친구가 억지로 스킨십을 강요하거나 거부의사를 무시해도 나를 정말로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믿고 이해하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해결도 되지 않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힘들어한다.

■ 이성과의 갈등과 해결을 통해 느낀 점은
A군 : 확실히 남자의 성욕은 여자보다 더 크고 자제하기 힘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주위를 보면 욕구 총족을 위해 여자친구에게 관계를 강요하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스킨십을 거부당할 경우 자존심이 많이 상하기도 하지만 그렇게 어설프게 시작한 의사소통을 통해 여자친구를 더 사랑하고 아끼게 되는 것 같다.

A양 : 남자의 성욕은 변명일 뿐 자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 여성도 분명 성욕을 가지고 있는데 소극적으로 행동해 미묘한 불만이 쌓이는 경우도 봤다. 여성도 적극적으로 의사표현을 해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