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선정시 연구비 절반 가량 지원 예정

기자명 박명호 기자 (freshnblue@skku.edu)

교육부 학술진흥재단은 다음달 24일까지 ‘대학교육과정개발연구사업(이하 : 연구사업)’에 신청할 연구 프로젝트를 온라인으로 접수받는다. 접수하고자 하는 교수는 신청계획서를 다음달 24일까지 접수한 후 접수번호를 부여받아 이에 따라 다음달 30일까지 연구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와는 별도로 교무처(처장 : 김준영(경제) 교수)에도 개략적 신청계획서를 다음달 8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이번 연구 프로젝트 사업에서는 △대학 전체나 학부 교육과정체제 개선안 연구 △연계전공 교육과정 연구 △신규 개별 교과목 및 교수 - 학습방안 연구 등의 연구 프로젝트를 신청받는다. 각 학부별 교육과정 개선안 연구에 대해서는 학교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연계전공 교육과정과 개별 교과목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는 복수 신청이 가능하다.

학술진흥재단에서 주관하는 이번 연구사업에 선정되면 학부 과정의 경우 3천만원, 연계전공 교육과정은 2천만원, 교과목 연구는 1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을 수 있으며, 나머지는 학교에서 부담한다. 대신 연구기간이 종료된 지 1년 이내에 연구결과를 시행해야 한다. 교수들의 경우 팀을 이뤄서 신청해야 하며, 강사들은 팀 내에 연구원 형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현재 본교는 9개의 연구 프로젝트가 선정돼 사업이 추진 중에 있으며, 실제로 2005년에 학부 교육과정을 전면적으로 개정할 예정인 가운데 이 사업을 통해 교육과정 개편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교무팀 백승수 계장은 “교육과정은 대학에 있어 핵심 콘텐츠인데 이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통해 교육과정을 개선해야 학교 발전에 도움이 된다”며 “교수들이 교육과정 개선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길 바라며 학교에서도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