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지빈 기자 (zibini930@skkuw.com)

인터뷰 - 디딤정신건강의학과의원 최수빈 청소년 상담사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담자

내담자 특성과 상담 기간에 최적화된 상담 이론 선택해

상담심리학 이론을 실제 상담에 적용하며 누구보다 내담자의 행복을 위해 힘쓰는 이들이 있다. 바로 상담사다. 디딤정신건강의학과의원 최수빈 청소년 상담사에게 실제 상담 현장 이야기를 들어봤다.

상담사는 무슨 일을 하는가.
상담사는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을 개인 또는 집단으로 만나 상담을 진행한다. 여러 상담심리학 이론을 기반으로 개인의 문제 해결과 성장을 돕는다. 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 관련 전공이 개설된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교육 및 실습 과정을 이수한 뒤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련 과정을 거쳐야 한다. 자격증의 취득 요건은 종류에 따라 상이하다.


상담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 
상담은 크게 언어를 통한 일반 상담과 매체를 활용하는 상담으로 나뉜다. 생각을 쉽게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청소년과 성인은 주로 일반 상담을 진행한다. 반면 발달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아동은 일반 상담보다는 △놀이 △미술 △음악 등 매체를 활용한 상담이 적합할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과 성인도 선호하는 매체가 있다면 해당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하기도 한다. 상담 종류를 정할 때는 내담자가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는 방식인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상담 과정을 설명해달라. 
일반적으로 상담은 △접수 △초기 상담 △심리 검사 △상담 진행 △종결 순으로 이뤄진다. 초기 상담은 상담사와 내담자가 문제와 관련된 여러 정보를 묻고 답하는 단계다. 이 과정에서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심리 검사 등 필요한 방법을 제안하고 논의한다. 이후 본격적 상담이 진행된다.

상담 진행 과정에서는 정신분석상담, 해결중심상담 등 다양한 방법이 쓰인다. 내담자가 신체적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통증을 느끼면 정신분석상담을 진행한다. 내담자의 만 0~6세 사이의 발달과정과 무의식을 깊이 있게 살펴보며 문제의 근원을 탐색한다. 해결중심상담의 경우 내담자에게 이미 문제 해결의 의지가 있다고 보고 보통 단기 상담에 사용한다. 변화를 위해 필요한 계획을 세우며 스스로 해결책을 찾는 것이 해결중심상담의 목표다. 이처럼 문제의 유형이나 상담 기간에 따라 상담사는 효과적인 이론적 접근을 선택한다. 상담 진행 과정에서 내담자의 문제가 개선되면 내담자와 논의를 거쳐 상담을 종결한다. 종결 이후에도 내담자가 겪는 추가적인 어려움을 확인하고자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상담 중 유의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청소년은 상담 과정에 부모의 영향이 크다. 따라서 청소년의 입장에서 상황을 이해하며 내담자와 호의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비밀에 대한 확실한 보장으로 청소년이 염려하는 부분에 대한 걱정을 덜어줘야 한다.

종종 상담에 비협조적인 내담자도 존재한다. 초기에는 협조적이다가도 본격적인 상담이 시작되면 갑자기 비협조적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내담자의 내면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인정하고 싶지 않던 본인의 모습을 직면하며 저항하는 것이다. 또한 타인의 권유에 의해 상담을 받으면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느낌을 받아 상담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 이처럼 상담에 비협조적인 이유는 다양하므로 알맞은 대처를 위해서는 저항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앞으로의 상담 분야는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가. 
내담자들이 디지털 매체에 익숙한 세대로 변하고 있다. 내담자의 주변 환경이 변하는 만큼 상담사도 이를 고려해 새로운 상담 방식과 기법을 발전시켜야 한다. 더불어 현재 상담사 보수교육, 수퍼비전 활동 등을 통해 전문 상담사 양성을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상담사 처우는 여전히 열악하다는 의견이 많다. 정신 건강은 의식주만큼 삶의 중요한 부분이다. 사회적으로 정신 건강의 중요성을 알림으로써 상담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최수빈 청소년 상담사 제공
ⓒ최수빈 청소년 상담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