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신혜 기자 (iriskim053@naver.com)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제시된 교전원

교사의 전문성이 교과 지식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야 

교육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는 과정이자 수단이다. 교육이 사회발전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만큼 올바른 교육자를 길러내는 것 또한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체제는 어떻게 이뤄져 있을까? 또한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예비 교원을 길러내기 위한 교육양성체제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에 필요한 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제도를 교원양성이라고 한다. 교원양성체제는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기르는 체계다.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체제는 △교육대학교(이하 교대) △사범대 △교직 이수 등으로 구분된다. 이중 교대와 사범대처럼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교원양성을 목표로 하는 기관을 전문교원양성기관이라고 한다. 일반대학에 진학했더라도 교직 이수를 받거나 졸업 후 교육학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대학원에 진학하면 교원이 될 수 있다.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이러한 기관들을 체계적으로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김용 교수는 “교원은 교육 활동과 관련한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이라며 “좋은 교원을 육성하기 위해선 교원양성체제를 체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전경.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캡처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전경.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캡처


새로운 교육 환경에 대한 정부의 대응, 교육전문대학원
최근의 교원양성체제는 표준화된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고유성을 발현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추세다. 김용 교수는 “고교 학점제 실행과 지역 학생 수 감소 등 새로운 교육 환경에 따른 변화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교육부는 이런 요구에 대응해 교육전문대학원(이하 교전원) 설립을 계획했다. 현재 정부가 설치하고자 하는 교전원은 기존의 교육대학원과 달리 교대와 사범대를 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교전원 설립에 대해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했다. 그중 ‘4+2모델’이 교전원 도입 시 가장 유력한 대안이었다. 4+2모델이란 일반대 학부에서 4년을 거친 후 교전원에서 2년을 보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우리 학교 수학과를 4년 다니고 졸업 후, 2년제 교전원에 진학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교육 관련 학과에 진학한 학생들이 석사 과정까지 밟는 학·석사 연계 5∼6년제 안도 제시된 바 있다.

교전원 도입으로 기대되던 효과는 
정부의 교전원 도입에는 현장에 대한 연구와 실습 경험을 두루 갖춘 예비 교원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원양성체제부터 바뀌어야 한다는 요구가 반영됐다. 실제로 독일의 중등 교원 양성기관의 수업 연한은 6.5년, 이탈리아는 6년이다. 이밖에 OECD 회원국 중 18개국의 중등 교원 양성기관 수업 연한이 우리나라의 4년보다 길다. 초등 교원 양성기관의 수업 연한 또한 6.5년인 독일, 5년인 프랑스를 포함해 11개국이 우리나라보다 길다. 교전원 도입 시 우리나라의 교원 양성기관 수업 연한이 증가하기 때문에 예비 교원들이 실습 경험을 갖출 수 있을 거라 기대된다. 실제로 경북대 사범대에 재학 중인 A씨는 “임용고사는 1차 지필고사 성적이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기 때문에 필기시험을 위한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며 “주위를 보면 학교 현장에 대한 경험을 쌓지 못해 교육 실습 준비 과정에서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김용 교수는 “중등학교 교사들이 실습을 4주만 나가는 것은 교사로서 현장 적합성을 준비하기에 매우 짧은 시간”이라고 전했다.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김성천 교수 또한 “예비 교사들이 당장 시험을 위한 공부에만 매진해 실제 교육 현장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교원이 돼 어려움을 겪곤 한다”며 실습 교육의 체계화를 강조했다.

교전원, 실효성과 공정성 문제에 답할 수 있나

 지난 3월 26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집회에서 교대생들이 교전원 도입 철회 등을 촉구하는 모습. ©뉴시스 캡처
 지난 3월 26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집회에서 교대생들이 교전원 도입 철회 등을 촉구하는 모습. ©뉴시스 캡처

그러나 현재 교원양성체제의 당사자인 예비 교원들은 교전원 도입에 대해 반발과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지난 3월 26일에는 교·사대생 1,500여 명이 집회를 열어 교전원 도입 계획 철회를 주장하기도 했다. 조수빈(수교 19) 학우는 “교전원에 일반대학 출신의 학생도 입학할 수 있다는 것은 학부 전공과 상관없이 교전원에서 2년의 시간을 보내기만 해도 교사 발령이 가능함을 의미한다”며 “사범대에서의 4년과 교전원에서의 2년이 같아지는 것 같아 사범대생으로 회의감을 느꼈다”고 전했다. 

또한 교전원의 실효성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김성천 교수는 “학생들이 법전원이나 의전원에 진학하는 이유는 학부 외에 추가로 돈과 시간을 들여 공부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대 수익이 있기 때문인데 교전원은 교원의 처우 개선 등과 같은 추가적인 기대 수익이 없다”며 “교전원을 졸업하면 임용을 보장해 주거나 교전원 출신끼리 임용고사를 보게 하는 등 메리트를 제시해야 하는데 이 경우 기존의 교대·사범대 학생을 포함한 예비 교원들의 이해관계와 충돌이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실제로 경인교대 컴퓨터교육과 박채은 씨는 “4년제 대학에서 교직 이수를 하지 않고 졸업한 사람들을 임용고시 없이 교원으로 임명해 주는 교전원은 공정성에 어긋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김성천 교수는 “학생 수 감소로 인해 임용 관문이 점점 좁아지고 있는데 교전원에서 교원이 추가로 배출되면 ‘레드오션’이 만들어질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보다 효과적인 교원양성을 위해서는
결국 정부는 지난달 21일 “교전원 시범운영을 당분간 유보하고 현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개선과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개발 논의에 집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과 실행 로드맵은 제시되지 않았다. 앞으로 교원양성을 위해서는 미래 사회에 부합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개발 연구 등 예비 교원들을 전문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근본적인 교육과정 개편이 우선돼야 한다. 김성천 교수는 “지금처럼 교육학,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 등을 나눠서 학습하는 방식으로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을 길러내기 어렵다”며 “이론으로만 교육 현장을 배우는 현 교육과정의 개편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용 교수는 “교사의 전문성을 새롭게 정의해야 할 때”라며 “교과 지식뿐만 아니라 인구 감소, 지역 소멸 등 우리 사회의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