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갖고 다가서면 원하는 자료 무궁무진

기자명 이철우 기자 (fecow@skku.edu)

우리는 지식·정보가 큰 자산이 되는 세상을 살고 있다. 인터넷으로 인한 자료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가려내기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당장 닥쳐온 보고서 기일이나 발표수업 등은 우리로 하여금 그 일을 할 수밖에 없도록 만든다. 이에 학술부는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를 도와줄 수 있는 서비스와 노하우를 찾아보았다. ‘문헌(원문) 복사 서비스’와 ‘해외박사학위논문 무료 제공 서비스’는 본교와 제휴를 맺고 있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술연구정보시스템 중 사용빈도가 비교적 높은 서비스이다. 이들의 현재상황과 내용을 다뤄보고 곁들여 일례를 들어 시스템 사용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 관하여  

현재 국내에는 여러 단체에서 운영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가 있지만 그 중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김영찬, 이하:KERIS)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www.riss4u.net)가 국내 최대의 학술연구정보를 갖고 있어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자료를 검색하고 원문을 획득할 수 있도록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대학도서관의 학술정보는 물론 전 세계 도서관의 학술정보를 한번에 이용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국내 학술지 수록논문 46만건,
국내·외 학위논문 15만건 원문(Full-text) 제공-
국내 우수 학회 및 대학부설연구소 1천5백종의 수록논문 46만 편에 대한 원문(Full-text)과 서울대, 서강대, 이화여대 등 국내 40여 개 대학의 학위논문 8만 여건, 한국인이 해외에서 취득한 박사학위논문 3만 여건, 해외 주요대학 박사학위논문 4만 건의 원문(Full-text)을 컴퓨터에서 바로 서비스 받을 수 있다.

■ 문헌(원문) 복사 서비스

문헌복사는 원문이 구축되지 않은 자료에 대하여 그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도서관에 복사신청을 의뢰하는 서비스이다. 이는 자료의 원문이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돼 Acrobat Reader와 같은 뷰어를 통해 웹상에서 누구나 원문을 볼 수 있는 원문보기와 그 차이점이 있겠다.

이 서비스는 자료공동이용협약을 맺은 전국 3백23개 도서관간 상호대차 서비스의 일환으로 제공되고 있다. 이는 이용협약을 맺은 전국대학소장자료를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는 이점을 갖고 있다. 통합검색을 통해 이용자는 국내 대학도서관의 도서정보 6백만건, 학위논문 70만건, 국내·외 학술지 12만 종을 대상으로 원하는 자료를 찾을 수 있다.  

본교의 경우 이 서비스는 양캠도서관에서 각각 운영되고 있다. 사용을 원하는 이용자는 KERIS 회원으로 등록해야 한다. 이곳에 등록 후 5일 이내에 학생증 및 신분증을 지참하고 양캠도서관의 상호대차 담당 사서를 방문, 이용자 인증을 받아야 한다. 단행본을 비롯, 각종 학술지와 학위논문(국내·외) 복사시‘기본요금(발송요금) + 복사 매수당 요금’으로 계산된다.

이와 관련 중도 문헌복사 담당 사서인 성동희 직원은 “문헌 복사 서비스를 포함한 학술연구정보서비스를 비교적 많이 사용하지만 주 사용층은 대학원생”이라며 “아직 이런 서비스를 잘 알지 못하는 학부생들이 많이 사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사용자들에게 “본교에 자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타대학에 자료복사를 요청하여 상호간의 번거로움을 유발한다”며 “우선 본교 자료를 충분히 검색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 해외박사학위논문 무료 제공 서비스

양캠도서관은 해외 분야별 상위권 대학의 박사학위논문을 제공하는 DDOD(Digital Dissertations On Demand) 서비스를 본교 소속자에 한해 원문 무료 제공을 하고 있다. 사용을 원하는 이용자는 반드시 KERIS 회원으로 등록해야 한다. 단, 교내 컴퓨터 상에서만 원문 무료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완료 후 다운로드는 교외에서도 가능하다.

·DODD 서비스란
해외 석·박사학위논문으로써 PDF형식의 원문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DDOD 서비스 참여 대학 소속 이용자에 한하여 KERIS 회원 자격으로 원문을 무료로 제공하며 본교는 서비스 참여 대학이므로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DDOD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논문의 원문은 PQDD 웹페이지(http://wwwlib.umi. com/ dissertations/gateway)에서 직접 구입하거나, 국내 대행사(지오네트 http://www. cybergeo.co.kr)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원문 열람
교내 컴퓨터를 통해 KERIS 홈페이지 내 해외학술정보검색(http://ddod.riss4u.net)에 접속해 검색하면 된다. 또한 KERIS 이용자 아이디 인증 과정을 거친 후 원문 다운로드 주문번호(PIN Code)가 부여된다. 단, KERIS에 개인 사용자 정보에 등록된 소속 기관이 반드시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으로 설정돼 있어야 한다. 한편 KERIS에 등록된 개인 사용자 정보와 소속된 기관의 IP Address를 이중으로 체크하는 방식이므로 교내에서만 정상적으로 서비스 받을 수 있다. 본교 이용자가 교외에서 원문 이용 신청을 하게 되면 1편당 1만5천원의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교내에서 검색해 PIN Code를 받은 후에는 72시간 이내에 DDOD 서비스 페이지의 원문받기 메뉴에 접속하여, 교내 및 교외 어디서나 원문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PIN Code는  DDOD 서비스 페이지의 MyDDOD 및 발송된 전자우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1일 원문 다운로드 건수는 개인이용자 1인당 30건, 기관 전체 5백건으로 제한된다.


■ 학술연구정보서비스를 이용한 실례 (서비스 이용 이해를 돕고자 하나의 예를 들어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주제:“신라 화랑도의 교육정신”
1. 학술연구정보서비스 KERIS(www.riss4u.net)에 접속한다.
2.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입해 로그인한다.
3.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 항목에 들어간다.
    (예:‘전국대학소장자료검색’란의 ‘상세검색’란에 △제목 △저자 △발행처 등에 찾고자 하는 사항을 기입한다)
4. ‘원문검색’과 ‘문헌복사’ 중에 제공되는 서비스를 선택해 자료를 얻는다.
     (花郞道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 (A Study on the Educational Ideas of Wharangdo) / 金基泰 (論文集, Vol.19 No.1, [1985]) )
5. ‘원문검색’ 결과 view program을 통해 원문을 본다, 원하는 경우 저장을 통해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한편 ‘문헌복사’의 경우 절차에 따라 신청 후 본교 도서관을 통해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원문자료를 보기 위해서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컴퓨터는 물론, 파일을 여는 컴퓨터에도 같은 view program을 설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