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인영 (ciy0427@skkuw.com)

2019년도 행정고시(5급 공채-행정)에서 우리 학교 학우 31명이 합격해 역대 최다 성과를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에 와룡헌(행정고시반) 김상태(글로벌리더학부) 지도교수는 양현관 등 학습공동체가 이번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라며 “동료 간 경쟁도 하고 스터디를 같이 하는 등의 동료 압력(peer pressure)이 작용하게 된다”고 학습공동체의 영향을 설명했다. 실제로 1차 합격자 수 대비 최종 합격률 평균이 14.7%인 것에 비해 양현관에서 공부한 학생들의 합격률이 22.5%로 더 높았다.

지난달 28일 행정고시 합격생들과의 간담회에서도 지난해보다 60명 더 많은 학생들이 참가하는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김 교수는 합격생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잘 준비했고 참석한 학우들의 관심도 뜨거웠다고 전했다.
이번 행정고시에 최종 합격한 강예일(글리 14) 학우는 “교수 초청 모의고사 및 강의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 양현관의 가장 큰 이점”이라고 전했다. 그는 행정고시를 준비하는 학우에게 “행정고시 공부가 어려운 것은 사실이나 인적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시면 좋겠다”는 격려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앞으로 학우들의 좋은 성과를 위해서 김 교수는 “행정고시 답안지를 좋은 강사와 같이 작성하는 프로그램이나 세미나 형식으로 핵심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준비하고 있다”며 “서로 돕고 경쟁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