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철오 편집장 (cokim05@skku.edu)

청와대가 최근 주요 일간지 D일보와 보도공방을 벌이면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몇몇 언론사의 지나친 확대보도로 말미암아 급기야 취재거부라는 조치를 단행한 청와대는 국민의 알권리와 언론의 정보공개청구권이라는 접점에서 심한 마찰을 빚고 있다. 이러한 공방은 각 주체의 언론관 차이가 다름에서 비롯된다.

본교에서 주간으로 신문을 발행하는 본사도 이와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다. 학생기자들은 성대신문만이 다룰 수 있는 본교의 특정 관련 소식을 취재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실제로 관계 대학본부의 처, 팀 또는 학내 주요 기관을 비롯한 학생자치기구는 본사를 언론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의 일반적인 매체와 다름없이 인식하고 있는 듯하다. 이는 대학언론이라는 편견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가운데 소수의 기관과 기구는 이중적인 모습까지 보여주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그네들의 사업에 대해서는 철저히 본사를 통해 홍보를 하는가 하면 심지어 영향력이 크지 않은 언론이라는 인식 아래 무시하는 처사까지 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취재처는 사업이나 구조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는 보도에 대해서 되레 크게 민감해하는 모순적인 모습을 보인다. 그야말로 감탄고토(甘呑苦吐)가 따로 없다.    

본사 사시(社是) 가운데 2조는 『교수·학생의 연구발표, 학교 공지사항의 보도, 기타 대내외적으로 건설적인 의견과 비판을 통해 여론의 창달을 기한다』를 명시하고 있다. 사회는 건설적인 의견과 비판이 있을 때 비로소 발전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일반적으로 비판이라는 부분에 있어 오해와 편견이 팽배돼 있다. 이로 인해 본사가 학내 언론으로서 건설적인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는 것에 대해 다수의 취재처가 의도적으로 회피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안타까울 따름이다.  

언론은 그것이 속한 사회가 발전하는데 일종의 밑거름 역할을 맡아야 한다. 동시에 독자들에게 알권리를 제공할 의무가 주어져있다. 이와 맞물려 공적 기관 등은 사회적인 동의 아래 활동을 펼치고 있는 언론기관에게 보도 및 취재의 자유를 보장해야함은 물론이다. 최근 VISION2010으로 떠들썩한 본교가 한 단계 더욱 발전하고 성숙하기 위해서는 학내 언론의 감시와 대안제시에 늘 귀 기울이는 자세를 보여야한다. 그렇지 않고 모든 부분에서 쉬쉬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진정한 발전으로 가는 첩경을 포기하는 꼴이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대학본부를 위시한 학생자치기구 등의 취재처는 학내 언론기관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