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성대신문 (webmaster@skkuw.com)

청년은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의 사람을 뜻하는 말이다. 이들은 우리나라의 성장동력이지만 동시에 고용 및 실업 문제와 부채 증가 등 사회 문제로 고통받는 세대이기도 하다. 이에 국가 및 지자체는 취업·창업 지원을 비롯해 다양한 방법으로 청년들을 돕고 있다. 그 현장을 사진으로 생생하게 전한다.

① 서울청년센터 광진 오랑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서울청년센터 광진 오랑(이하 광진 오랑)’은 △공유라운지 △상담실 △세미나실 등으로 구성된 자유로운 청년 공간이다. 광진 오랑의 프로그램 중 ‘<겟레디윗미 진-로> 사회생활편’은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미래(28)씨는 “사회생활을 할 때 쉽게 겪을 수 있는 상황을 가정해 타인과 서로 공감하는 대화 방식을 배웠다”며 “연습이 더 필요하겠지만, 이 프로그램에서 배운 내용을 직장생활에 실제로 활용해 보고 싶다”고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전했다.

 


② 서울청년센터 은평 오랑 

지난달 23일 ‘서울청년센터 은평 오랑(이하 은평 오랑)’에서 진행한 ‘오랑 갈라쇼’에서 마술공연이 펼쳐졌다. 오랑 갈라쇼는 은평 오랑이 청년의 날을 맞아 개최한 ‘은평 청년 주간’ 행사 중 하나다. 은평 청년 주간은 △대운동회 △마술공연 △방탈출 게임 △야시장 등 총 6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학업과 취업에 지친 청년을 위로했다. 은평 오랑은 이를 비롯해 올해 40여 개의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들은 오락성 행사뿐만 아니라 △금융특강 △자산 형성 지원사업 △청년 도전 지원사업 등을 통해 청년의 취업·창업을 도왔다.

 

③ 안산문화재단 '동고동락'

지난달 16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청년밴드 ‘감성골목’의 특별공연이 펼쳐졌다. 안산문화재단은 2019년부터 청년 예술 프로젝트 '동고동락'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특별공연 역시 동고동락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올해는 △게임 대회 △공방 체험 △전시회 △청년 예술인 공연 등의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안산문화재단은 이외에도 △창작클래스 △청년예술마켓 △토크콘서트 등 청년 예술 프로그램을 마련하며 청년 예술인 및 단체에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④ 신안코아 청년몰 ‘톡’

안산시에 위치한 신안코아 청년몰 ‘톡’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의 상생을 위해 개설된 청년창업 공간이다. 톡은 과중한 임대료에 따른 청년의 어려움을 줄이고자 무상 임대 방식을 추구한다. 이곳에서 퓨전 레스토랑 ‘이탈리돈가스’를 운영하는 대표 최인종(30)씨는 톡의 장점을 “활발한 소통”이라 꼽았다. 안산시는 매달 시와 인재육성재단이 함께하는 간담회를 개최해 청년 상인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젊은 에너지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고 높은 만족도를 드러냈다. 최 대표는 "청년정책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문제 해결 의지와 꾸준한 지원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⑤ VR 면접체험관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구로청년공간 청년이룸’은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AI·VR 면접체험관을 운영한다. VR 기기를 이용해 면접 스피치 교육과 바람직한 면접 사례뿐만 아니라 직무별 가상 면접 트레이닝도 체험할 수 있다. 면접 트레이닝 후에는 면접 과정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통해 부족한 점을 개선할 수 있다. 광진과 성남 등지에서도 VR 면접 체험을 지원한다.

 

⑥ 종로 청년숲

종각역 태양의 정원 내에 위치한 ‘종로 청년숲’은 종로구에서 진행하는 청년복합문화마켓이다. 종로 청년숲은 판매 공간 확보와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창업가들을 지원한다. 지난달 플리마켓에 참여한 터프팅 공방 ‘러그듀엣’의 청년 창업가 최다은(28)씨는 “종로구에서 참가비를 지원해줄 뿐만 아니라 간판, 가판대 등 가게를 구성하는 물품도 제공해줬다”며 “작은 부분까지 배려받는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청년 창업가에 대한 지원이 지속돼 청년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정책이 많이 나오면 좋겠다”고 전했다.

 

⑦ 양천구 취업박람회

지난달 30일 서울 양천구에서 취업 박람회 ‘양천 링크 : 모두의 JOB 콘서트(이하 양천 링크)’가 개최됐다. 양천 링크는 기업 인사 담당자와의 1:1 취업 인터뷰뿐만 아니라 전문가와 취업 상담이 가능한 자리를 마련했다. 특히 청년들을 위한 자기소개서 컨설팅에서는 △구직자의 역량 △기업 △직무를 분석해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안내하고 개인별 맞춤형 취업전략을 공유했다.

 

 

⑧ 서리풀청년아트갤러리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서리풀청년아트갤러리(이하 갤러리)는 예술의전당 앞 지하보도를 활용해 만들어진 갤러리다. 지하보도에 전시된 작품은 매년 갤러리가 주최한 시각예술 전시기획 공모전의 수상작이다. 갤러리는 △설치미술 △조소 △회화 등 청년들의 예술성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을 전시하며 수상자에게 멘토링과 전시 지원금 등을 제공한다. 방문객들은 이곳에서 젊은 예술인의 새로운 시도가 담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일러스트ㅣ서여진 기자 duwls1999@

 

 

일러스트ㅣ서여진 기자 duwls1999@

 

 

일러스트ㅣ서여진 기자 duwls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