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성대신문 기자 (webmaster@skkuw.com)

Born to be actor

이예원(미디어 20)

 

프롤로그

앵커: 오늘의 뉴스입니다. 연예부 기자,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최근 AI 기술로 등장하게 된 안드로이드 “루시아”의 데뷔로 연예계가 떠들씩한데요, 세계 최초 인간의 외관과 기능을 완벽에 가깝게 구현해 낸 안드로이드 루시아는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연예계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루시아는 김윤희 작가의 신작 드라마 작품의 주연으로 발탁되어 대중들의 더 큰 관심을 끌었는데요...

뉴스 소리, 점점 작아진다. 

S#1. 대표실

해수: 말도 안 돼요. 이 작품 주연, 제가 맡기로 한 거 아니었어요? 이건 사전에 없던 얘기잖아요. 

대표: 어쩔 수 없어. 이미 위에서 회의 다 마치고 나온 결론이야.

해수: 나 참. 대중들이 고철덩이가 연기하는거 보면 퍽이나 좋아하겠네요. 대체 대중들을 뭘로 보는 거에요? 시청률은 좋겠네요. 다른 의미로.

대표: 비꼬지 마. 지금 당장은 받아들이기 힘들지 몰라도 루시아는 달라. 이제껏 나왔던 모방형 안드로이드와는 비교 대상이 안 돼.

해수: 아. 그 고철 이름이 루시아에요? 이름은 또 언제 지어줬대.

대표: 어쩔 수 없었어. 너도 알다시피 이 문제는 복잡하게 얽혀 있다고.

해수: 대표님. 저한테 미안하긴 하세요? 이런 식으로 역할 줬다가 뺏는 건 이례적인 일이에요. 심지어 사전에 얘기 하나 없으셨잖아요.

대표: 물론 미안하게 생각하지.

해수: 그래서. 일방적인 통보인가요? 

대표: ...

해수: 제가 바꿀 수 있는 건 없고요?

대표, 침묵한다.

해수: 그런 식으로 나온다면 저도 가만히 있을 수 없어요.

해수, 대표실 문을 박차고 나온다. 

S#2. 연습실

태이: 야. 뉴스 봤냐? 해수선배 영화 주연자리에서 나가리 된 거.

연우: 야 말조심해. 누가 들을라.

태이: 뭘. 내가 틀린 말 했냐? 근데 어떡하냐. 해수 선배 김윤희 작가님 신작 출연 결정됐을 때 엄청 좋아하던데.

연우: 그니까. 해수언니 김윤희 작가님 팬이잖아. 

이 때, 해수가 들어온다. 연습실은 순식간에 조용해진다.

연우: (조심스럽게 다가가며) 언니. 괜찮아요?

해수: 괜찮겠냐? 열 받아 미쳐버릴 것 같아. 뭔 이런 경우가 다 있냐.

연우: 그니까요. 저도 처음에 기사 보고 거짓말인 줄 알았어요.

해수: 나는 오죽하겠니. 

태이: 어떻게 된 거에요?

해수: 몰라. 루시안지 러시안지 무슨 AI 개발했다고 하루아침에 배역 바꿔버린 거 있지. 나 이 작품 출연하겠다고 하반기 작품 다 거절했단 말이야.

연우와 태이는 해수를 위로한다.

해수: 너네는 화나지도 않냐?

연우: 뭐가요?

해수: 지금 이 상황이.

태이: 당연히 답답하죠. 가뜩이나 시민들은 일자리 없다고 징징대는데, 연예계까지 AI가 자리를 꿰찰지 누가 알았겠어요?

연우: 그니까. 안그래도 배역 오디션 빡센데 더 빡세지게 생겼어.

해수: 말이 안돼. 단단히 잘못됐어. 세상이 우리를 대상으로 트루먼쇼를 하고 있나?

태이: 그러니까요. 상도덕이 있지.

해수: 기계가 인간 흉내를 낸다는 게 인간의 감정까지 따라하겠다는 말이었어?

연우: 언니 이거 봐봐요.

연우, 휴대폰을 켜 해수에게 보여준다. 휴대폰에는 루시아의 데뷔 쇼케이스가 방영된다. 

루시아: 반갑습니다. 루시아입니다. 공식적으로 인사를 올리게 된 건 오늘이 처음인데요, 떨리기도 하고, 또 기대도 됩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해수: 아으 지랄을 한다.

연우: (해수의 입을 틀어막으며) 언니 말. 말좀 예쁘게 하자.

해수: 나 먼저 간다.

태이: 누나 조심히 가요.

S#3. 해수의 방

방에는 대본집과 각본 종이가 바닥에 흩뿌려져 있다. 해수, 바닥에 떨어진 대본 한 장을 들고 중얼거린다.

해수: (감정을 잡고) ...아니에요. 난 내가 하는 말을 알고 있어요. 당신은 내 말을 듣지 못하는 거예요. 이젠 신하고의 거리가 너무 멀어요. 당신의 주름살, 그 달변 그 큰 배를 가지고 들어올 수 없는 나라에서 내가 당신에게 얘기하고 있는 거예요. 아! 나는 웃고 있어요. 크레온, 불현듯 당신이 열다섯 난 아이처럼 보이기 때문에 우스워요. 무엇이든 만능하다고 믿는 그 모습. 인생은 당신에게 그 얼굴의 잔주름과 몸뚱이의 비계만을 가져다주었을 뿐이요. 왜 말을 못하게 하죠? 내 말이 옳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당신이 알고 있다는 것이 그 두 눈에 써 있는데요. 내가 옳다는 것을 알면서 당신은 그것을 고백하지 않아요. 이 순간에 당신의 행복을 뼈다귀처럼 움켜잡느라... 당신네들의 그 행복에 나는 욕지기가 나요. 어떤 짓을 해서든지 눈에 띄는 대로 핥아먹는 개 같아요. 겨우 욕심껏 바라봤자 이건 평범한 요행에 불과해요! 난 전부를 원해요. 이제 곧 완전한 전체라 해요. 그렇지 않으면 거절해요. 만일 삶이 두려워하고 거짓말하고 타협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만일 삶이 자유로울 수가 없고 후회하지 못하고 깨끗하지 못한 것이라면 나는 차라리 죽음을 선택해요.

해수: ...도무지 이해를 할 수가 없네. 내가 여기까지 어떻게 왔는데. 평생을 연기만 해 왔는데 인간도 아닌 기계한테 배역을 뺏겨. 무슨 이런 경우를 다 봤나.

선반 위, 해수 뒤로 빼곡히 차있는 연기대상 트로피들이 반짝인다.

S#4. 대표실

빗소리가 들린다. 해수, 대표실 문을 두드리고 들어온다. 대표실에는 루시아와 대표, 매니저가 앉아있다.

해수: 안녕하세요 대표님. 어머, 이분 실물은 처음 보는 것 같은데?

대표: 인사해. 이 친구가 바로 루시아야. 

해수: 반가워요. 해수라고 해요. 오늘 비 오던데, 오면서 녹은 안슬으셨어요?

대표: 해수. 말 조심해. 루시아는 인간의 감정을 완벽에 가깝게 따라하고, 분석하고, 표현해낼 수 있는 인간에 가장 가까운 산물이야. 이 친구도 너가 무슨 말을 하는 지 다 안다고.

해수: 대표님이 방금 본인 말로 말하셨네요. 인간에 가장 가까운 산물. 아무리 닮아도 인간이 될 수 없다고요 쟤는. 그저 기계에 불과한-

대표: 그런 뜻으로 하는 말이 아니잖아.

해수: 대표님. 제가 러다이트 운동이라도 해야 후련하실까요? 

대표: 말 조심하라고 했어. 다 듣고 알아듣는다니까.

해수: 아. 맞다. 그렇죠.

해수는 루시아한테 다가간다. 가까이서 본 루시아는 더욱 실감나는 인간 형태를 띄고 있어 육안으로는 인간과 구분하기 어렵다.

해수: 반가워.

루시아: 반가워요.

해수: 너 설마 지금 내가 진짜 반가워서 반갑다고 하는 것 같아?

루시아는 침묵한다.

해수: (루시아를 잠시 관찰하더니) ...와. 확실히 진짜 같긴 하다. 대표님. 그쵸? 그냥 사람보다 더 사람같은데 얘.

해수는 루시아를 곰곰이 살펴보다 이내 풉 하고 웃음을 터트린다.

해수: 와. 살다 기계랑 기싸움을 다 해보네. 대표님, 저 가볼게요.

해수, 대표실 문을 열고 나간다.

S#5. 해수의 방

해수의 휴대폰에 전화가 걸려온다. 

진우: 해수. 괜찮아?

해수: 괜찮겠냐? 마음 같아서는 회사 찾아가서 깽판이라도 치고 싶어.

진우: 맥주나 한잔 할까?

해수: 좋지.

S#6. 늦은 밤, 공원

진우와 해수는 공터 앞 벤치에서 만난다. 해수의 손에는 맥주 두 캔이 들려있다.

해수: 짜잔~

진우: 술 끊는다며.

해수: 그걸 믿니.

해수: (맥주를 따며) 글은 잘 써져?

진우: 아니. 사실상 이쪽도 끝났지. 

해수: 하긴.

해수랑 진우는 건배를 하고 맥주를 한 모금 들이킨다. 

해수: 있잖아, 나. 한창 기술이 발전하고, 기계가 인간을 대체할 때 유일하게 살아남는 분야는 엔터계랑 예술 분야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사람들이 일자리 없다고 거리에서 한창 시위할 때도 내 일 아니라고 생각해서 그런지 더 와닿지 않았던 것 같기도 하고.. 매표소에 사람 대신 자동매표소가 들어서고, 알바생 대신 키오스크가 들어올 때 그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어. 사실 오히려 편리하다고 생각했거든. ..지금 생각하니 나 완전 소시민이었네. 

진우: 그럴 수 있지.

해수: 근데 이건 좀 아니지 않냐. 기계가 아무리 오차가 없고 완벽하다고 해도 이건 아니지. 기계가 할 수 있는 일이 있고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는 거야. 우리가 하는 일이 뭐지?

진우: 나는 글을 쓰고, 너는 연기를 하지.

해수: 그치. 너는 글을 쓸 때 무슨 생각으로 써?

진우: 글쎄? 생각해 본 적 없는데. 그냥 내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토대로 쓰는 것 같은데?

해수: 요즘 기계가 글도 쓴다며. 그거 보면 어때?

진우: 말도 마. 사람 뺨치게 잘 써. 가끔 보면 경이롭다니까? 요즘은 예전 인공지능 특유의 어색한 느낌도 없어. 전 세계 수백개의 데이터를 다 수집해서 기승전결, 글의 구성, 서론, 본론, 결론 다 학습하고 반영해서 쓰니까 인간인 내가 봐도 완벽해.

해수: 근데 난 그런 글은 가짜라고 생각한다?

진우: 왜?

해수: 본디 글은 인류학적 삶에 대해 고찰하고, 또 고뇌하고 쓰여져야 하는데 걔네는 그냥 기존 글의 데이터들을 토대로 모방을 할 뿐인 거잖아.

진우: 응.

해수: 비슷한 예시로 연기도 마찬가지. 넌 감정이 학습되는 거라고 생각해?

진우: 아니지.

해수: 그렇다니까. 사이코패스도 아니고 감정을 학습한다니. 이처럼 모순적일 수가.

진우와 해수 사이에는 잠깐의 정적이 흐른다.

진우: 그럼. 이제 어떻게 할거야?

해수: 나. 공론화를 하려고.

진우: 공론화?

해수: 회사를 상대로, 세상을 상대로. 솔직히 쫄리긴 한데, 내 밥그릇은 내가 챙겨야 하지 않겠냐. 

진우: 근데 이미 캐스팅 발표 났잖아. 바뀐 것까지.

해수: 맞아. 대표님은 그냥 원만한 합의 하에 캐스팅 변경했다고 오피셜 띄우겠다는데. 내가 다른 소리 하면 되는 거 아니야? 

진우: 폭로네 완전.

해수: 그치. 바로 그거야. 대표 뒤에 무슨 배후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긴 한데.. 난 뒤는 안 봐. 오늘만 살 거고. (감탄하며) 와, 나 방금 완전 누아르 영화 주인공 대사같았다. 인정?

진우: 인정. 인정.

해수: 기계에 잠식된 세계라니. SF장르도 아니고 세상이 무슨 영화보다 더 영화같네. 

진우: 근데 너 괜찮겠어?

해수: 뭐가.

진우: 너처럼 파급력 있는 애가 인터넷에 그런 글을 올리면 어떤 형태로는 변화가 들이닥칠 텐데. 하물며 회사에서 널 퇴출시킬 수도 있어. 그럼 앞으로 연기 어떻게 하게?

해수: 그건 좀 무섭긴 하다. 나 가진 게 이것밖에 없는데.

진우: 정 일할 곳 없으면 우리집 전담 기사 도우미로 취직은 시켜줄게.

해수: 이게 진짜.

진우와 해수는 투닥대며 웃는다.

S#7. 해수의 방

해수는 집에 돌아와서 약간은 알딸딸한 취기가 오른 상태로 노트북을 켠다. 잠시 고민하다 첫 줄을 적는다. 

“IK엔터테인먼트의 캐스팅 변경 사건에 대해 폭로합니다.” 

해수는 잠시 생각에 잠기다 한 문장씩 천천히 써내려간다. 노트북 화면에 줄글이 한 줄씩 늘어날수록 해수의 타자 소리는 점점 커지고, 또 빨라진다.

해수: 업로드 완료!

해수가 쓴 글은 인터넷에서 일파만파 퍼지기 시작한다. 여론은 복잡해져간다.

S#8. 엔터 회의실

대표: (전화통화를 하며) 네네. 당연하죠. 제가 잘 타일렀는데... 죄송합니다. 잘 설득하지 못한 제 불찰입니다. 그 친구가 워낙 자존심이 세지 않습니까? 아무리 말해도 통 듣질 않으니 원. 여론도 지금 급변하고 있다구요. 그 친구가 연기력이 탁월하다고 하긴 하지만.. 잠깐. 잠시만요. PD님. 뭐라구요? 아. 지금 이 사태를 또다른 소재로 이용하자는 말씀이십니까? 그렇지만... 과연 괜찮을까요? 아니, 의심하는 건 아니고... 네.. 네. 제가 해수랑 잘 얘기 해보겠습니다. 

전화가 끊어지고, 대표는 한숨을 내쉰다. 

S#9. 오디션 프로그램 세트장

오디션은 공개오디션, 관객 참여형으로 진행된다. (문자 투표는 객석 리모콘, 혹은 휴대폰 문자 투표로 진행한다) 무대는 오디션 스테이지로 바뀌고, 조명은 화려해진다. 해수와 루시아는 스테이지 뒤쪽에 서있다. 

사회자: 반갑습니다. 여기 계신 모든 여러분! 놀라지 마시구요. 여기는 여러분들의 참여가 필요한 생방송 공개 오디션장입니다. 김윤희 작가의 새 작품 주인공 배역을 당신의 손으로 뽑는다! 공개 배역 오디션 프로그램 “Born to be actor!”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시그니처 사인을 하며) 액션 - 큐! 프로그램 진행은 간단합니다. 인간과 학습된 안드로이드가 무작위로 스크립트를 받게 됩니다. 드라마, 영화, 연극, 뮤지컬, 어느 대본을 받을 지는 랜덤입니다. 두 배우는 그 스크립트를 각자 해석하고 읽겠죠. 여러분들이. 대중들이.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봤을 때 가장 호소력 짙고- 마음을 울리는 연기를 보여준 배우에게 여러분들의 소중한 한 표를 던져주시면 됩니다. 문자 투표는 #02316으로 숫자 1 혹은 해수, 숫자 2 혹은 루시아를 적어 보내주세요. 문자 투표는 건당 100원이며, 중복 불가한 점 인지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액션 – 큐 !

사회자는 스크립트가 든 상자를 가져온다. 

사회자: 첫번째 미션입니다. 첫 번째 미션은 지정독백 대사인데요, 무작위로 뽑겠습니다.

해수와 루시아는 각각 하나씩 뽑는다.

사회자: 자! 두 배우가 스크립트를 뽑았습니다. 해수 배우는 드라마 <눈이 부시게>를 뽑았고, 루시아 배우는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을 뽑았습니다. 자 어떤 연기를 선보일지 벌써 기대가 되는데요, 준비되시는 대로 각자 해석한 연기를 뽐내주시면 되겠습니다!

해수와 루시아는 스크립트를 보고 중얼거리며 각자 해석하기에 바쁘다.

사회자: 해수 배우 먼저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수: 그래도 그쪽은 진짜 열심히 살았네요. 나는 자신도 없고, 뭘 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사실 내가 처음 몇 번 빼놓고는 방송국에 지원서 낸 적도 없다? 그게 몇 번 떨어지고 나니까 내가 어느 정돈지 감이 오더라고. 면접 볼 때도 면접관이 나한테도 물어보긴 하는데, 이게 예의상 물어보는 건지 아닌지 알겠더라고. 될 만한 애들한테는 일단 웃어. 걔네들이 뭔 얘기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아. 그런데 나는 내가 봐도 그 정도는 아니야. 좀 후져. 그런데 또 그거를 인정하는 게 너무 힘들어. 왜? 나는 내가 너무 애틋하거든. 나라는 애가 제발 좀 잘됐으면 좋겠는데, 근데 애가 또 좀, 후져. 이게 아닌 거는 확실히 알겠는데, 그런데 또 이걸 버릴 용기는 없는 거야. 이거를 버리면 내가 또 다른 꿈을 꿔야 하는데, 그 꿈을 또 못 이룰까 봐 겁이 나.

이어서 루시아가 대사를 읽는다.

루시아: 저 외국가요. 먼데로, 오래. 엄마 만났어요. 그렇게 말하지마세요. 후회 안하세요? 매일 엄마 때린거, 나 때린거. 아버지, 이제 아버지 안할게요. 나도 자식안하고. 여기서 나오지마세요. 실수로라도 나오지마세요. 아버지 만나면 엄마 맞은만큼, 나 맞은만큼, 하루동안 다 때려줄거에요. 그 얘기 해주고 싶어서 왔어요. 꼭 해야될 것 같아서. 그냥 거기서 죽으라고, 엄마 옆에 얼씬도 하지 말라고. 내가 가만히 안 놔둘테니까.

해수: (혼잣말로 중얼거린다) 뭘 안다고 뽑아도 하필 저 대사를 뽑았대.

사회자: 와, 정말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두 배우 모두 뛰어난 연기를 보여주었는데요, 2분간 투표 진행 후 바로 두 번째 미션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문자 투표는 #02316으로 숫자 1 혹은 해수, 숫자 2 혹은 루시아를 적어 보내주시면 됩니다. 문자 투표는 건당 100원이며, 중복 불가합니다!

문자 투표 효과음이 스테이지 곳곳에서 울려퍼진다. 무대 배경에는 해수와 루시아의 투표율이 실시간으로 올라간다.

사회자: 두 번째 미션은 자유연기입니다! 쟁쟁해서 아직 투표를 하지 못하신 분들은 두 번째 미션을 보고 투표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이번 자유연기 미션은 조금 독특하게 이어지는데요, 각자 가상의 인물과 가상의 상황을 즉석에서 만들어 상대 배우에게 보여주시면 됩니다. 상대 배우는 이 연기가 어떤 상황의 어떤 감정인지 해석해주시면 되고요. 바로 이어가겠습니다. 액션-큐!

해수: (밝아진 표정으로 관객석을 보며) ..이 자리에 설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에요. 여기 계신 모든 분들, 그리고 저에게 아낌없는 응원을 보내준 주모님, 진우, 동료들, 매니저님, 대표님에게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 드리고 싶어요. 

방송작가: (스테이지 뒤에서) 해수 배우 지금 하는 연기 저거 작년 연기대상 소감문 같은데요?

PD: 그러게?

해수: 제가 올해로 연기하는 것이 17년째인데, 매년 연말 시상식 때마다 느끼는 게 있어요. 아, 연기하길 정말 잘했다, 나 지금 되게 행복하구나.

해수, 연기하다 말고 돌발행동을 보인다. 루시아에게 다가간다.

해수: 너. 내가 지금 무슨 감정을 느끼고 있는 지 알아?

루시아: ..기뻐보여요.

해수: 너, 사람이 기쁠 때 그냥 아. 기쁘다. 라고만 느끼는 줄 알아?

루시아: ...

해수: 입이 있으면 말을 좀 해봐. 머리가 있으면 감정을 좀 느껴보라고. 기쁨을 너가 0~100까지 입력하고, 정도에 따라 수치를 구현하면 된다고 생각하겠지만 땡. 전혀 아냐. 틀렸어. 그냥 넌 처음부터 잘못되었다고. 기쁨, 환희, 전율, 즐거움, 낙, 쾌락, 희열, 행복, 고양. 이 단어마다 저마다의 감정이 조금씩 달라. 구별 가능해? 기쁨은 기쁘다-할 때 기쁜 감각이고, 환희는 그것보다 조금 더 밝고 붕-뜨는 느낌. 전율은 기쁘다 못해 짜릿한 감각. 손 끝과 발이 저릴 정도로 아린 감각이야. 너 이런 감정들, 직접 느껴본 적 있어? 구분할 수 있어? 지금 내가 무슨 심정인지 이해는 가?

관객석과 프로그램 관계자들, 웅성댄다.

PD: 하. 씨. 이거 생방송인데. 방송사고 제대로 났네.

방송작가: 이건 시나리오에 없던 건데. 어. 잠시만요 PD님.

해수: 한국말도 아, 어 따라 조금씩 다른데 너가 뭘 어떻게 따라하겠다는거야 따라하긴. 내 연기를 단순히 기쁘다-이 한 단어로 설명되는 줄 알아? 분석하는 것부터 글러먹었어 너는. 감정은 느끼는거지 학습하고 흉내내는게 아니라고..

해수, 감정이 격양된 나머지 울컥해 말을 하다 멈춘다. 오디션 스테이지, 조용해진다. 적막 속 띠링-하고 투표 소리가 올라가는 효과음이 들린다. 다시 조용해진다. 정적이 길어진다.

해수: ..이상으로 자유연기를 마치겠습니다. 

해수, 한 걸음 뒤로 물러난다. 스테이지 공기는 조용하다. 잠깐의 정적 후, 투표 소리가 점점 가속 붙듯이 빨라진다. 투표 효과음은 계속해서 울린다. 해수의 연기대상 시상식 장면과 오디션 스테이지 장면은 같은 구도에서 교차되며 겹쳐 보인다. 

암전.

이예원(미디어 20) 학우.
이예원(미디어 20) 학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