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순 용 (생명공학부 교수)

기자명 성대신문 (webmaster@skkuw.com)
백 순 용 (생명공학부 교수)


△전공 : 수의학
△논문 : Production of fructo-oligosaccharides from molasses by Aureobasidium pullulans cells  (Bioresource Technol.   Elsevier Science)

지난 40여년간 지속되어온 공업화 우선정책으로 말미암아 농촌지역의 낙후된 사회 경제교육문화 환경과 청년층 인구의 공동화 및 고령 인구의 과다현상을 빚어놓은 이농상태가 나타나고 농촌을 등진 농민들은 도시변두리의 빈곤층으로 전락했으며 영세업체의 미숙련공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지금까지 농촌을 살리고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대책등이 수립되어 왔으나 현실에 이르렀고 정신교육을 통해 농촌 잘 살기 운동을 범국민적 차원에서 시도해 보았으나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은 우리의 농업을 사산업(死産業)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농업분야는 경제성으로만 판단할 수 없는 우리의 생명과도 직간접으로 연관되어 있는 생명 산업인 것이다.
위험수위에 달해 있는 우리의 농업을 살리기 위해서는 정부와 국민의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본다. 이에 정부는 농업을 살리기 위한 지원을 아낌없이 하고있으며, 농업인 역시 값싸고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 농민이 잘 살아야 나라도 부흥한다.
농촌이 부흥되어야 나라도 부흥하고 국민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살 수 있다. 농촌이 부흥되지 않고 식량이 자급자족되지 않아 외국 농산물에 의지하고 있는 나라가 선진국이 된 나라는 이 지구상에는 한 나라도 없다.

2. 농업은 생명산업의 역할을 한다.
농업이외의 모든 산업은 자연소모와 환경을 오염시키는데 반해 농업은 생명산업으로서 환경보전, 깨끗한 공기, 맑은 물, 아름다운 국토보존,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여 도시민의 휴식공간과 정서순화를 위해서 대단히 귀중한 역할을 한다. 농촌이 없는 사회는 폐허화된 빈집과 같다.

3. 안보적인 기능
세계인구의 1/4이상이 굶주림에 시달려 수많은 사람이 이 순간에도 죽어가고 있다. 우리의 주식은 우리가 해결하여야 하며 다른 나라에 의지한다는 것은 그 나라 정책에 휘말려 경제적인 식민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

4. 안전성과 건강 기능
우리는 5천년간 이 땅에서 생산된 우리농산물을 먹고 우리 체질을 계승 발전시켜 왔다. 우리나라는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기후?토양?물 등의 모든 조건을 가지고 있어 세계 최고의 양질의 농산물 생산이 가능하다. 수입농산물에는 장거리 수송과 보존을 위해 각종 암과 기형아 출산 등을 유발할 수 있는 30여종 이상의 농약이 살포되어 있어 외국농산물을 먹는다는 것은 농약을 먹는 거와 같다.

5. 애국 애족 애향 운동
세계 모든 나라는 자국과 자국민의 생존과 이익을 위하여 경제권을 무기화하고 있다. 우리농산물 애용은 일제시 민족자본 형성을 위한 물산장려운동 차원에서 범국민적인 합의점이 형성되어야 한다. 농촌은 마음의 고향이고 민족의 뿌리다. 민족의 뿌리인 농촌이 병들면 나라와 민족도 병든다.
우리 모두가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앞으로도 일정기간 어려운 여건에서도 우리 농업과 농민을 살리는 차원에서 우리 농산물을 애용하여 준다면 우리의 농업은 반드시 소생할 것이다.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퇴폐, 타락, 향락, 과소비, 물질만능주의로 인간의 존엄성이 사라져 가는 것도 우리 가슴에 깊이 박혀있던 농심이 떠났기 때문인 것이다.

※ 저는 성균가족 여러분들의 보살핌 속에 몸 담았던 학교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재직기간 학교를 위해 한 일도 없이 세월만 보낸 것에 죄송함을 느끼며 우리대학의 무궁한 발전과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