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 사이트 신설로 서버 과부하 방지

기자명 김보미 기자 (bomi1022@skku.edu)
2007학년도 1학기부터 수강신청 시스템이 대폭 변화된다.

현재 정보통신팀(팀장:송광호)에서는 매 학기마다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돼 왔던 GLS의 서버 과부하를 막기 위한 수강신청 전용사이트를 개설하고 있다. 제작 중인 사이트는 2~3회의 클릭만으로도 수강신청을 할 수 있도록 메뉴와 그래픽이 단순해진다. 이 수강신청 전용사이트는 접속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신청기간과 수강 변경기간에만 운영될 예정이다.

책가방 기능에도 몇 가지 변화가 생긴다. 우선 책가방에 담을 수 있는 과목이 최대 50개에서 20개로 축소된다. 이와 관련 정보통신팀 이병규 계장은 “책가방에 넣을 수 있는 수업이 50과목이나 되더라도 사실상 이를 다 채운 학우는 드물다”며 “20과목만 하더라도 수업의 로드맵을 짜는데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변화는 책가방에 들어가 수업의 정원과 수강신청 한 인원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없어지는 것이다. 현재의 경우 책가방에 들어가기만 해도 그 안에 담긴 모든 수업의 신청 인원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이 서버 과부하와 속도 저하의 주요한 원인으로 추정되면서 삭제될 예정이다. 이 기능이 없어진 후에 책가방에서 정원과 신청인원을 보려면 과목명을 클릭하면 된다.

한편 수강신청 전용 사이트에는 매크로 프로그램의 사용을 차단하는 프로그램도 설치된다. 이와 관련 송광호 팀장은 “일부 학우들이 수강 신청을 위해 사용하는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인해 많은 학우들이 피해를 받고 있는데, 차단 시스템이 도입되면 이런 면은 상당부분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