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드림댄스용품점 허성식 지사장

기자명 성대신문 (webmaster@skkuw.com)

댄스스포츠를 하는 선수들의 모습을 본 적이 있는가. 정열에 가득 찬 동작, 그 바탕에는 춤의 느낌을 생생히 전달해주는 의상과 선수들의 동작에 활력을 실어주는 신발이 있다. 반짝이는 의상과 신발이 가득한 곳에서 허성식 지사장을 만났다.

■ 지금까지 댄스스포츠에 참여해 온 과정이 어떠한지

우연한 기회로 댄스스포츠 전문 슈즈업체와 인연을 맺어 사업을 시작했다. 이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고 댄스스포츠 자체에 대해서도 많은 공부를 하게 됐다. 이후 인천댄스스포츠경기연맹 전무이사를 지내며 댄스스포츠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었다. 실제 흐름을 직접 보고 들으며 의상과 신발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 의상과 신발이 댄스스포츠에서 얼마나 중요한가
댄스스포츠 선수에게 의상과 신발 모두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신발이다. 신발 없이는 연습조차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자기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신어야 발끝을 펴고 굽히는 동작, 발꿈치를 바닥에 끄는 동작 등을 잘 할 수 있다. 물론 음악과 춤을 잘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의상을 활용하는 감각도 필요하다.

■ 오랜 기간 업계에 있다 보면 특별한 일도 겪을 것 같다
댄스스포츠 대회가 열리기 직전에 선수들이 급하게 신발을 찾는 경우가 있다. 대회장에서 갑자기 신발이 손상되거나 신발을 가지고 오지 않은 경우인데, 이럴 때 선수들을 생각해서 매장에 있는 신발을 직접 가져간다. 나에게는 그렇게 힘들지 않은 일일지라도 그 선수에게는 큰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도움을 준 선수가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다면 더 큰 보람을 느낀다.

■ 지금 자리에서 댄스스포츠의 미래를 위해 하려는 일이 있다면
댄스스포츠를 배우는 학생들은 오랜 시간 연습한 끝에 한 번의 발표회를 가진다. 이때 발표회를 위한 의상을 구입하는 것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된다. 단지 1회성으로 지출하기엔 의상의 단가가 굉장히 비싸기 때문이다. 따라서 댄스스포츠는 돈이 많이 드는 레저스포츠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는 사람이 많은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의상 대여를 활발히 할 계획이다. 학생들에게 부담 없이 발표회 의상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의 댄스스포츠 선수를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